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2 FIA] FIA, 황색기 발령시 DRS 사용금지

사진:메르세데스

 F1 드라이버들은 앞으로 황색기 구간에서 DRS를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은 발렌시아 최종 랩에서 미하엘 슈마허를 둘러싸고 불거진 논쟁에 종지부를 찍기 위한 FIA의 대처다.

 미하엘 슈마허는 발렌시아에서 열린 유럽 GP에서 포디엄에 올라 샴페인을 터뜨린 직후 스튜어드와 대면해야했다. 황색기가 발령되었는데도 DRS를 사용한 것을 레드불이 목격하고 클레임을 걸었기 때문이었다.

 스튜어드는 슈마허가 DRS는 사용했을지는 몰라도 충분히 감속이 이루어진 것이 증명되었다며 패널티를 내리지 않았다. 그러나 스페인 GP에서 황색기 구간에서 DRS를 사용했던 세바스찬 베텔과 펠리페 마사가 처벌을 받은 이후여서 이것은 드라이버들 사이에서도 논쟁의 대상이 되었고, FIA 레이스 디렉터 찰리 화이팅이 실버스톤에서 이 문제를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찰리 화이팅은 그전까지 충분히 감속되었는지가 우선적으로 증명되어야하며 KERS 또는 DRS 사용여부는 그 다음 문제라고 밝혀왔지만, 혼란을 일축시키기 위해 FIA는 앞으로 매 레이스 DRS 구간에서 황색기가 발령되면 DRS를 사용할 수 없다고 분명히했다.

 이 새로운 규제는 영국 GP에서 패스터 말도나도와 세르지오 페레즈 간에 사고가 있은 후 처음으로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