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5 F1] 새 시즌 개막전에서 드러난 F1의 치부





 2015 시즌 개막전에서 포뮬러 원의 치부가 꾸러미 채 쏟아졌다.


 자우바의 법정 다툼, 피트와 트랙에서 허무하게 멈춰버린 머신, 그리고 위압감마저도 느껴진 메르세데스의 지배에 관계자들은 혀를 내둘렀다.


 새 시즌의 개막전에 관해 F2 챔피언이자 스페인 라디오에서 해설을 맡고 있는 앤디 수첵(Andy So​​ucek)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좋지도, 즐겁지도 않았습니다.”


 “메르세데스가 올해에도 지배할 거란 건 모두가 알고 있었고, 그런 상황에서 우린 레드불과 멕라렌이 얼마나 크게 뒤쳐져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페라리가 올해 좋아지긴 했지만, 그렇게 많이는 아닙니다.”


 레드불은 이러한 상황의 돌파구로 규정 변경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치적 동반자를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슬픈 일입니다.” 포스인디아 드라이버 세르지오 페레즈는 말했다. “시즌이 이제 시작되었는데, 이미 메르세데스가 앞으로 얼마나 우세할지 확연히 드러났습니다.”

 

 “경쟁하는 모습을 보기 위해 티켓을 구매하는데 많은 돈을 쓴 팬들에게 그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건 새로운 현상이 아닙니다. 과거에 레드불 때도 있었던 일입니다.”


 전 2회 챔피언 미카 하키넨도 페레즈와 같은 생각이다. “물론 일부 사람들에겐 지루할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게 메르세데스의 잘못은 아닙니다.” 하키넨은 스폰서 헤르메스(Hermes)에 이렇게 말했다.


 “그들은 단지 더 빠른 차를 만들어낸 것 뿐입니다.”


 그게 다가 아니다. 멜버른에서 매너는 엔진에 시동조차 걸지 못했다. 멕라렌, 레드불은 스타팅 그리드에 도착하는데 실패했으며, 멕라렌의 2회 챔피언 페르난도 알론소와 윌리암스의 발테리 보타스는 부상을 입어 레이스에 불참했다.


 그렇게, 호주에서는 고작 15대의 머신이 레이스를 출발했다. “가장 프로페셔널한 레이싱에서..” 수첵은 스페인 『엘 콘피덴셜(El Confidencial)』에 말했다.

 

 하키넨은 말했다. “흔히 있는 일이 아닙니다. 제 생각에 머신을 충분히 테스트시키지 못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과거처럼 테스트가 늘어난다면 경쟁이 더 균형 잡힐 거라 생각합니다.”


 지난주 멜버른에서는 트랙 밖에서도 문제가 벌어졌다. 귀도 반 데르 가르데는 법정에서 자우바를 거의 넉다운시켰다.


 “GP2에서 피시첼라의 팀과 비슷한 상황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수첵은 말했다. “몇몇 팀은 생존에 필요한 돈의 절반을 드라이버에게 의지하고 있습니다.”


photo. Get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