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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품질 만족 1위 ‘르노삼성 SM7과 QM5’

사진:르노


 국산차를 타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기 차의 ‘품질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게 했다. 1, 2위는 ‘르노삼성 SM7’과 ‘QM5’ 차지였다. 수입차와의 품질 격차는 여전히 컸다. 

 자동차전문 리서치업체 마케팅인사이트는 3년 이내(2011년 7월 기준이므로 2008년 7월 이후) 새 차를 사서 이용 중인 사람 26,904명에게 자기 차의 ‘잔 고장 및 내구성 등 품질 전반’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물었다. 10점 만점으로 평가하게 했고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체감만족도를 구했다. 사례수가 60 이상인 모델 61개를 추려 그 중 TOP5를 선정했다. 

 ‘품질 전반’에 대한 소유자들의 체감만족도 1, 2위는 르노삼성 차지였다. SM7(82.4점)이 1위, QM5(82.2점)이 2위였다. 이어서 현대 제네시스(80.8점), 쉐보레 알페온(80.7점), 기아 오피러스(80.0점)가 TOP5에 들었다. 

 르노삼성의 SM7과 QM5는 최상위를 차지했지만 판매부진으로 고전해온 모델이다. 소유자들이 품질에 대해 만족함에도 판매가 잘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이런 장점들이 일반소비자에게 잘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품질 전반 체감만족도의 국산차 평균은 73.5점으로 수입차 전체 평균 81.2점에 7.7점 못 미친다. 품질은 수입차를 사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며, 구입 후 잘 샀다고 생각하는 이유의 하나다. 반면 국산차의 구입은 ‘디자인’과 ‘가격조건’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선택이 품질 같은 상품의 본질적 가치보다는 외관에 치우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이 역시 하나의 흐름이다. 다음 흐름은 연비, 품질 같은 것이 될 것이다. 수입차 소비자를 보면 짐작할 수 있다. 

[조사개요] 
- 조사명: 2011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 조사 
- 조사기관: (주)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조사대상: 3년 내 새차 구매자 
- 조사기간: 2011년 7월 
- 조사방법: 온라인 우편조사(e-mail survey) 
- 표본규모: 총 응답자 26,904명

 위 조사 결과는 (주)마케팅인사이트가 2001년부터 매년 7월에 실시해온 대규모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 조사’로부터 발췌한 것입니다. 조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utoinsight.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