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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AR

기아차 회심의 역작 ‘스팅어’ 세계 최초 공개

사진/기아차



 기아차의 기술력이 총동원된 회심의 역작 ‘스팅어(Stinger)’가 현지시간으로 8일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2017 디트로이트 오토쇼의 사전 미디어 행사날이었던 이날 기아차의 새로운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가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스팅어(프로젝트명 CK)’는 자동차의 본질에 충실한 “드림카” 제작을 목표로 기아차의 모든 디자인 역량과 R&D 기술력이 집약된 후륜 구동 기반의 5인승 세단이다. 지난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컨셉트 카 ‘GT’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된 ‘스팅어’는 발표 6년 만에 양산차로 재탄생했다.


 차명 ‘스팅어’는 사전적으로 “찌르는, 쏘는 것”을 의미하며 혁신적인 스타일과 주행성능을 갖춘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의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담당 사장이 디자인을 총괄, 낮은 전고와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스포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감성이 강조됐으며, 항공기 디자인을 모티브로 하여 더욱 역동적인 느낌을 풍기는 것이 특징이다.


 주행성능은 과거 BMW M 개발 책임자에서 현재는 현대기아차의 시험·고성능차담당 부사장을 맡고 있는 알버트 비어만이 총괄했으며, “녹색 지옥”이라 불리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극한의 테스트를 통해 강력한 동력 성능, 안정적 주행감, 강한 내구성 등을 확보했다.






 5도어 패스트백 스타일의 ‘스팅어’는 전장 4,830mm, 전폭 1,870mm, 전고 1,400mm, 휠베이스 2,905mm의 당당한 차체 크기로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여유 있는 2열 헤드룸까지 확보해 5인이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으며, 660리터(SAE 방식)의 충분한 적재공간도 갖췄다.


 이번 행사에서는 “세타II” 2.0 터보 GDi와 “람다II” V6 3.3 트윈 터보 GDi 두 종류의 가솔린 엔진 라인업이 공개되었다.


 가솔린 2.0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255마력(PS)과 최대토크 36.0kg-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가솔린 V6 3.3 트윈 터보 GDi 모델 ‘스팅어 GT’는 최고출력 370마력(PS)과 최대토크 52.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다. 


 특히 V6 3.3 트윈 터보 GDi 모델은 단 5.1초만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어 기아자동차 중 가장 빠른 가속을 자랑한다.


 ‘스팅어’에는 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장착돼 부드러운 변속감은 물론, 주행질감 개선과 연료 효율성 향상 등의 효과를 제공한다. 한편 ‘스팅어’는 기아차 세단으로는 최초로 4륜 구동 모델도 함께 개발돼 운전자의 선택폭을 넓혔다.





 기아차의 첨단 지능형 안전 기술 브랜드인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가 적용된 ‘스팅어’는 ▲차량과 운전자의 다양한 정보를 모니터링해 운전자의 집중력이 흐트러졌다고 판단될 경우 경고음을 울리고 계기판에 시각적 알림을 띄우는 부주의 운전 경보시스템(DAA, Driver Attention Alert) ▲차량이 차선을 벗어날 경우 차가 자동으로 운전대를 돌려 원위치로 복귀시키는 차선 이탈 방지시스템(LKAS, Lane Keeping Assist System) ▲차량 전방의 잠재된 충돌 가능성을 운전자에게 경고해주는 전방 충돌 경고시스템(FCA, Front Collision Warning)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술이 장착돼 한층 더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졌다. 


 ‘스팅어’는 올해 상반기 중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기아차는 이 ‘스팅어’를 시작으로 향후 프리미엄 가치를 담은 고급형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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