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5 F1] F1 팀들, 자금 유동성 문제를 호소





 2015 시즌 개막이 2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일부 팀이 그리드에 오르지 못할 수 있단 우려가 부상했다. 멜버른에서 복귀전을 치르겠단 마노의 패기 있는 계획 때문만이 아니다.


 일례로 포스인디아를 들 수 있다. 심각한 재정난으로 서플라이어에 문제가 있단 소문이 오래 전부터 있었던 그들은 이제 막 2015년 머신을 트랙에 올렸다.


 “저희는 자금 흐름 문제가 있습니다.” 팀의 부감독 밥 펀리는 『스카이(Sky)』에 이같이 말했다. “모든 독립 팀이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이번 주 바르셀로나 패독에서는 오직 다섯에서 여섯 팀 만이 2주 뒤 멜버른에 도착해 시즌이 끝날 때까지 살아남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런던에서 버니 에클레스톤은 특히 상황이 열악한 로터스, 포스인디아, 자우바 팀의 감독들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그들은 최악의 경우 자금 유동성 문제로 심지어는 개막전에도 참가하지 못할 수 있다고 에클레스톤에게 상황의 심각성을 설명했다고 독일 『아우토 모터 운트 슈포르트(Auto Motor und Sport)』는 전했다.


 로터스 팀 오너 제라드 로페즈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1월, 12월, 1일에 상황이 가장 나쁩니다. 이 시기에 아무런 수입 없이 설계와 생산에 예산의 43%를 씁니다.”


 그것이 바로 포스인디아에게 발생했던 상황이다. 갑자기 선금을 요구하는 서플라이어도 일부 있었다고 한다. 포스인디아 관계자는 말했다. “4월부터는 괜찮습니다. 그때부터 다시 자금이 흐르기 시작합니다. 어쨌든, 우린 멜버른에 갑니다.”


 한편 『스피드 위크(Speed​​ Week)』는 토요일 바르셀로나에서 F1 엔진 제조사 메르세데스, 페라리, 르노, 그리고 혼다의 대표자들이 2017년에 관한 문제를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이 미팅에선, 논의를 시작하기 전부터 V8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는데 의견 일치를 본 뒤, 음량을 높이고 파워를 더 강하게 만드는 문제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는데, 결론은 내려진 게 없다고 한다.


photo. 피렐리, xp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