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피스커, A123 경영 정상화 전까지 제품 생산 중단

사진:피스커

 하이브리드 스포츠 카 메이커 피스커 오토모티브가 최근 6개월 간 제품 생산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사태가 일어난 배경에는 지난 10월에 파산보호 신청을 한 A123 시스템이 있다.

 촉망 받는 미국 2차 전지 제조사였던 A123 시스템은 그러나 지금은 중국 기업에 사실상 인수된 상태다. A123 시스템이 제조하는 배터리 팩을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카르마’ 차량에 탑재하고 있는 피스커는 때문에 서플라이어의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제품 생산을 재개할 수 없는 처지다.

 델라웨어 파산 법원은 파산보호 신청을 낸 A123 시스템을 2억 5,660만 달러(약 2,760억원)에 중국 완샹 그룹(Wanxiang Group)에 매각하는 것을 12월 11일에 승인했다.

 피스커 대변인은 로이터(Reuter)와의 인터뷰에서 A123 시스템의 새로운 오너가 되는 완샹 그룹이 경영권을 완전히 인계받을 때까지 기다리는 게 우선이며, 이후 계약 교섭을 진행한 뒤 정상적으로 생산 재개에 돌입하게 될 것이라며 우려할 사안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다른 2차 전지 제조사를 찾을 계획은 없다고 분명히 했다.

 A123 시스템과 피스커 모두 녹색 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오바마 정부로부터 막대한 재정적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피스커에 대한 전망 또한 좋지 못한데, 이들은 최근 메이저 자동차 메이커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