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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Car?

BMW 최초의 4도어 쿠페 - 2013 BMW 640i Gran Coupe

사진:BMW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둔 메르세데스-벤츠 CLS가 세상에 등장한지 어언 8년이 지나 BMW도 드디어 최초의 4도어 쿠페를 응대했다. ‘6시리즈 그란 쿠페’의 얘기다.

 2도어 쿠페로부터 4,600유로(약 650만원) 프리미엄이 붙어 플래그십 세단 7시리즈 기본 모델의 가격마저 상회하는 ‘BMW 6시리즈 그란 쿠페’는 넓찍한 센터터널과 명백하게 운전석을 향해 편중된 센터 페시아가 넌지시 말해주듯 핸들을 쥐는 자에게만 자신의 모든 매력을 내보인다.

 ‘그란 쿠페’는 독일에서 ‘640i’ 가솔린 모델 기준 7만 9,500유로(약 1억 1,200만원)부터 판매된다. 이러한 가격 설정은 예상 밖에도 메르세데스-벤츠 CLS나 아우디 A7 스포트백을 월등히 상회해 당혹스럽게 만들지만, 두 배 가까이 비싼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포르쉐 파나메라, 애스턴 마틴 라피드와 비교한다면 반대로 굉장히 합리적인 선택으로 느껴진다.

 가장 기본적인 모델인 ‘640i’의 기본장비 리스트에 제논 헤드라이트, 오토매틱 2존 공조장치, 가죽 마감재, 전동 운전석 시트 및 메모리 펑션이 올라간다.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와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옵션. 그렇지만 시장에 따라서는 LED 헤드라이트와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 모두 기본사양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B필러를 기준으로 인테리어의 앞부분은 쿠페나 컨버터블과 동일하다. 그러나 뒷부분은 다르다. 라이벌 4도어 쿠페들처럼 ‘그란 쿠페’도 성인 4명이 탑승하는데 최적으로 설계되어있다. 하지만 센터콘솔이 뒷좌석 시트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라이벌들과 달리 ‘그란 쿠페’의 센터콘솔은 시트 바로 앞에서 끊긴다. 이를 두고 BMW는 부득이한 경우 1명이 더 탑승할 수 있는 ‘4+1’인승 구조라고 주장한다. 아무리 부득이한 경우라도 이 자리에 치마 입은 여성이 타는 일은 없도록 해야한다.

 익스테리어를 통해 달라진 변화를 찾는다면 새로이 추가된 알루미늄 도어 2개와 더욱 길어지고 넓어진 루프를 지목할 수 있다. 눈에 잘 띄진 않지만 A필러가 한층 상승해, 113mm 연장된 2,968mm 휠베이스 위로 더욱 아찔한 실루엣을 그린다.

 보통의 세단이라 생각하고 뒷문을 향해 다가섰다간 낮은 루프에 살짝 당황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쿠페보다 23mm 높은 곳에 루프가 위치하며, 엉덩이를 사뿐히 쥐는 버킷 타입의 뒷좌석 시트에 막상 앉으면 머리위공간과 무릎공간에 대한 걱정은 사라진다. 당신의 키가 180cm를 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충분한 뒷좌석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5,007mm까지 연장된 전장은 5시리즈보다 108mm 길고 7시리즈보다 65mm 짧다. 뒷좌석 시트를 접을 수 있어, 5시리즈보다 60리터 적은 460리터 트렁크 룸을 1,265리터까지 넓힐 수 있다. 비록 트렁크 룸 입구가 큰 편은 아니지만 여행용 가방 4개쯤 넣는데 무리가 없다.

 1,825kg 체중으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를 5.4초에 주파하는 ‘640i’는 직접분사장치와 트윈스크롤 터보차저가 결합된 배기량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을 탑재해 5,800rpm~ 6,000rpm에서 320ps(315hp) 출력, 1,300rpm~ 4,500rpm에서 45.9kg-m(450Nm) 토크를 ZF 8단 자동변속기 ‘스텝트로닉’을 거쳐 후륜으로 쏟아내, 전자적으로 제한된 최고속도 250km/h를 질주한다.

 아이들 스톱/스타트와 제동에너지회생 장치가 서포트하는 연비는 약 12.8km/L(EU). 세그먼트 최고의 연료 효율성을 자부하는 ‘650i’나 ‘640d’에 비해 살짝 뒤처지는 이 연비는 ‘메르세데스-벤츠 CLS 350 BE’의 약 14.5km/L에 뒤진다.

 국내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그란 쿠페’ 모델은 ‘640i’와 ‘640i 엑스클루시브’ 두 종류 뿐이다. 두 모델은 각각 1억 980만원, 1억 3,720만원에 판매된다. ‘그란 쿠페’는 지난 5월에 개막한 2012 부산 국제 모터쇼에서 국내에 처음 공개되었다.


모델: BMW 640i 그란 쿠페

장x폭x고: 5,007x1,894x1,392mm

휠베이스: 2,968mm

엔진: 2,979cc 직렬 6기통 가솔린 터보 직분사 (B)84x(S)89.6

트랜스미션: 8단 자동변속기

출력: 320ps(315hp)/5,800rpm~ 6,000rpm

토크: 45.9kg-m(450Nm)/1,300rpm~ 4,500rpm

최고속도: *250km/h

0-100km/h: 5.4초

구동계배치: 앞엔진뒷바퀴굴림

서스펜션: (F)더블 위시본(R)멀티링크

공차중량: 1,825kg

통합연비: 약 12.8km/L(EU), 179g/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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