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2 F1] 젠슨 버튼 “미세한 차이로 희비 갈린다.”

사진:멕라렌

 젠슨 버튼은 다음 주 스페인 GP 개최지가 팀들에게 친숙한 곳이라 미세한 차이가 레이스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페인 GP가 개최되는 카탈로니아 서킷은 고속 특성을 가져 테스트 회장으로 자주 애용되는데, 올해의 경우만 하더라도 총 세 차례의 프리시즌 테스트 가운데 두 차례가 이곳에서 치러졌다. 올해처럼 타이트한 시즌에는 셋업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버튼은 모든 팀들이 바르셀로나에 이전보다 성숙된 머신을 투입하기 때문에 우승을 위해서는 조금 더 퍼포먼스를 늘릴 여지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요구한다.

 “바르셀로나는 재밌는 서킷이 될 겁니다.” “거의 대부분의 테스트를 이곳에서 가지다보니 모든 드라이버들이 손바닥 보듯 잘 압니다. 그래도 아직은 정확하게 간파하기에 까다로운 구석이 있지만, 모든 팀들이 이 서킷을 달린 경험이 많아 미세한 차이에 의해 서열이 뒤바뀝니다. 때문에 반드시 잘 정돈된 머신이 정확한 정답은 아닙니다.”

 스페인 GP에서 힘찬 페이스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올바른 밸런스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버튼은 생각한다. “바르셀로나에서 우승을 목표한다면 모든 부분을 정확히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밸런스가 나쁘면 시종 대가를 치릅니다. 만약 머신이 언더스티어링을 일으킨다면 정말 괴로운 전투가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