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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1 F1] 올해 13번째 F1 대회, 이탈리아 그랑프리 금요일 개막

사진:페라리


 2011 F1 그랑프리 시즌 13차 대회

 

 ‘월드 챔피언 세바스찬 베텔(레드불)은 벨기에 그랑프리에 이어 2연속 우승을 이룰 수 있을까. 이번 주 금요일 99일부터 11일까지 몬자 서킷에서 열리는 이탈리아 그랑프리에서 베텔의 우승 행진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지난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시즌 7번째 우승을 거둔 베텔은 3년 만에 몬자 서킷에서 정상 등극을 노리고 있다. 한편 이탈리아를 본고장으로 하는 페라리는 열띤 홈팬들의 응원에 힘입어 레드불 독주를 막을 대비를 하고 있다.

 

□ 이탈리아 그랑프리의 역사

 

 이탈리아에서는 1921년 브레시아에서 공식적인 모터스포츠대회가 열린 이후 단 10 차례를 제외하고 꾸준히 대회가 열렸다. F1 그랑프리는 1950년 첫 대회 이후 단 한 번도 거르지 않고 몬자 서킷에서 열렸다.

 

 이탈리아 그랑프리는 역사적으로 페라리를 열광적으로 응원하는 팬들인 티포시가 유명하다. 그래서 페라리가 이탈리아 그랑프리에서 가장 많은 우승 기록을 자랑하고 있다. 페라리는 통산 18회의 F1 그랑프리 우승을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맥라렌이 9회 우승을 기록하고 있다. 윌리엄즈와 로터스는 각각 6, 5회 우승을 거뒀다.

 

 최다 우승 드라이버는 독일의 미하엘 슈마허(1996,1998,2000,2003,2006). 뒤를 이어 넬슨 피케(1980,1983,1986,1987)가 이탈리아 그랑프리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슈마허에 이어 현역 선수 중에서는 루벤스 바리첼로(2002,2004,2009), 페르난도 알론소(2007,2010)가 몬자 서킷에서 정상에 올랐다.

 

몬자 서킷의 특징

 

 몬자 서킷5.793km의 서킷으로 53바퀴를 돌면 결승선을 통과할 수 있다. 공원 내에 위치해 있어 마치 머신들의 숲 속을 달리는 듯한 느낌을 준다. 몬자의 가장 큰 특징은 F1 그랑프리 서킷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몬자의 평균 속도는 랩 레코드 기준 257km/h에 이른다. 평균 속도가 가장 느린 모나코 서킷에 비해 96km/h나 더 빠르다. 그리고 서킷 내에서는 340km/h에 육박하는 최고 속도를 낼 수 있다.

 

 서킷의 간단한 레이아웃도 몬자의 또 다른 특징이다. 몬자는 공식적으로 F1 서킷에서 가장 적은 11개의 코너가 존재한다. 그리고 몬자는 벨기에 스파와 달리 고저차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곳보다도 강력한 엔진 출력이 필요하다. 한편 몬자는 추월이 어려운 서킷 중 하나로 꼽힌다. 레이스 초반을 제외하고 머신의 퍼포먼스에 큰 차이가 없다면 앞선 머신이 추월할 틈을 쉽게 주지 않는다.

  

 추월이 어려운 몬자지만 그나마 DRS를 가동하면서 역전을 노려볼 만한 곳은 레티필로 시케인(Variante del Rettifilo). 올해 그랑프리에서는 홈스트레이트부터 DRS를 가동할 수 있기 때문에 레티필로 시케인에서 더욱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추월 포인트는 아스카리 시케인(Variante Ascari)와 파라볼리카(Curva Parabolica)가 있다. 아스카리 시케인은 통산 33차례 그랑프리에서 13승을 거둔 F1 초창기의 영웅 알베르토 아스카리를 기리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아스카리는 1955년 이 곳에서 사고로 숨졌는데 그만큼 몬자에서 가장 까다롭고 위험한 복합 코너다. 파라볼리카는 몬자의 마지막 코너다. 약간의 실수라도 있으면 곧바로 코스 이탈로 이어지기 때문에 섬세한 드라이빙이 요구된다.

 

 이탈리아 그랑프리는 지난 4년 동안 3번의 폴투윈(예선 1위가 우승을 차지)이 나왔다. 그만큼 선두권의 순위 변동이 적다. 2007년에는 당시 맥라렌 소속이었던 페르난도 알론소가 팀 동료 루이스 해밀턴과 무난히 1,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2008년은 파란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뜻밖의 결과가 나왔는데 당시 토로 로소의 신예 베텔이 폴투윈으로 팀에 통산 첫 우승을 안겨줬다.

 

 2009년에는 마지막 바퀴에서의 사고로 세이프티 카가 발동한 상황에서 레이스가 종료됐다. 우승은 브라운의 루벤스 바리첼로가 차지했다. 지난해 이탈리아 그랑프리는 해밀턴이 페라리의 펠리페 마사와 알론소를 추월하려다가 머신이 파손되면서 리타이어를 했다. 출발이 늦었던 웨버, 베텔 등 레드불 듀오가 부진한 가운데 알론소가 맥라렌의 젠슨 버튼의 추격을 막아내고 우승을 차지했다.

 

□ 베텔의 독주는 계속 이어질까

 

 ‘월드 챔피언 세바스찬 베텔은 지난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시즌 7승을 거둔 베텔은 이탈리아 그랑프리에서도 정상에 오른다면 드라이버 포인트 1위를 사실상 확정할 수 있다. 베텔이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흠잡을 데 없는 드라이빙을 보여줬고 웨버도 2위를 차지했기 때문에 레드불의 분위기는 한껏 고무되어 있다. 하지만 레드불 RB7은 직선 가속력이 다소 약하기 때문에 몬자 서킷에서 고전할 수 있다.

 

 레드불의 대항마는 페라리다. 페라리는 이탈리아 그랑프리가 홈무대이기 때문에 티포시들의 응원을 등에 업고 있다. 그리고 페라리 150° 이탈리아 머신은 몬자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알론소의 이탈리아 그랑프리 2연속 우승과 마사의 부활이 성사된다면 페라리는 남은 싱가포르-한국-일본 그랑프리에서 반전 드라마를 써내려 갈 수 있다.

 

 반면 멕라렌은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해밀턴이 리타이어를 당해 김이 다소 빠졌다. 젠슨 버튼이 3위를 기록해 체면 치레는 했기 때문에 몬자에 강한 MP4-26 머신에 기대를 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 업데이트 경쟁 본격화

 

 12개 팀들이 벨기에 그랑프리를 앞두고 다양한 업데이트를 준비했지만 연습 주행이 웨트 컨디션에서 진행되면서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탈리아 그랑프리에서는 드라이 컨디션에서 연습 주행이 시작될 것으로 보여 머신 성능 경쟁이 본격화 될 것이다. 또한 이탈리아 그랑프리는 독립적으로 적용되는 2곳의 DRS 구역이 지정될 예정이다. 따라서 추월 공방전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F1대회 중계 방송 안내

 

 2011 F1 이탈리아 그랑프리는 오는 911일 오후 9SBS ESPN을 통해 국내 F1 팬들 안방에 생중계된다. SBS ESPNF1 전문가 윤재수 해설위원이 풍부한 지식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F1의 모든 것을 보다 알기 쉽게 전달 할 예정이다. 한편 스카이라이프 스타스포츠(채널 506)에서도 같은 시각에 생중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