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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적은 차 '르노삼성 SM7'

사진_르노
글_마케팅인사이트


 2009년에 신차를 구입해 평균 1년을 사용한 자동차 가운데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주는 차는 르노삼성의 'SM7'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현대의 '제네시스', 르노삼성의 'SM3 CE'였다.
현대는 Top 10에 4개, 르노삼성은 3개의 모델이 각각 포함되었다. 그러나 르노삼성은 준중형, 중형, 준대형 3개 차급에서 동급 내 1위를 차지해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했다.

 품질 스트레스는 새 차를 구입한 지 평균 1년이 경과한 소비자에게(2009년 구입) 자동차를 사용하면서 제품과 서비스 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어떤 스트레스를 경험했는지를 세는 방식으로 측정된다. '불편', '불안', '손실', '분노' 4개 차원 18개 세부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측정결과는 차량 1대당 평균 '건'이다. 

 올해의 경우 1인당 평균 1.38건의 스트레스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비중이 높은 스트레스는 '불편'(0.43건)이었으며 그 다음은 '손실'(0.35건), '불안'(0.30건), '분노'(0.29건) 순이었다. 

 국내업체 중 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회사는 1.06건의 르노삼성이었으며 그 뒤를 현대(1.36건), 기아(1.42건), GM대우와 쌍용(각 1.56건)이 따랐다. 르노삼성은 4개 차원 모두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GM대우는 '불편', '손실', '분노' 3개 차원에서, 쌍용은 '불편'과 '불안' 2개 차원에서 최하위로 나타났다. 현대는 '분노' 차원에서 부진했다.

 수입차는 '손실'과 '분노', 그 중에서도 특히 '분노' 차원의 스트레스 경험이 많았다.
'분노'는 차량 자체보다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다. 수입차 관련 인력들의 고객 대응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품질 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차는 르노삼성의 'SM7'이었다.
'SM7'은 스트레스 경험 수가 1대당 0.71건으로 가장 적었다. 2위는 현대의 '제네시스'(0.81건), 3위는 르노삼성의 'SM3 CE'(0.92건)가 각각 차지했다.

 올해 상위 10개 모델 중 6개가 2년 연속 Top 10에 포함되었으나 그 안에서는 적잖은 순위 변동이 있었다. 'SM7'은 작년 6위에서 1위로, 'SM3 CE'는 작년 10위에서 3위로 뛰어 올랐다. 한편, 작년 1위였던 '기아 오피러스'는 올해 9위로 내려앉았다.

 그리고 '현대 싼타페'(6위), 'GM대우 윈스톰'(8위), '현대 베라크루즈'(10위)가 새롭게 포함된 반면 '현대 아반떼HD'(작년 3위), '기아 프라이드'(작년 4위), '현대 i30'(작년 9위)는 올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GM대우는 '토스카'와 '윈스톰'이 나란히 7, 8위를 차지하며 2개의 모델이 Top 10에 진입했다.
'토스카'는 전년 8위에서 한단계 상승했으며 '윈스톰'은 작년 13위에서 8위로 올랐다. '윈스톰'은 평가에 포함된 이후 처음으로 Top 10에 들었다. 기아는 '오피러스'의 순위가 크게 하락하는 등 1개 모델만 포함돼 전반적으로 부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