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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AR

2세대 K7 ‘올 뉴 K7’ 탄생…고급스러움에 초점 맞춰 전부문 혁신





 기아차는 26일 화요일, ‘올 뉴 K7’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지난 2009년 1세대 K7 출시 후 프로젝트명 ‘YG’로 개발에 착수, 7년 만에 2세대 모델로 새롭게 탄생한 ‘올 뉴 K7’은 “한 차원 높은 격과 상품성을 갖춘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을 목표로 개발됐다.



◇파워트레인 강화…국산 최초 ‘전륜 8단 자동변속기’ 탑재


 ‘올 뉴 K7은 전륜 8단 자동변속기 탑재, 가솔린 엔진 성능 개선, 디젤 엔진 신규 탑재 등을 통한 파워트레인 혁신으로 전 엔진에서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를 달성하는 등 상품성이 대폭 향상됐다.


 ‘올 뉴 K7’은 가솔린 세타Ⅱ 개선 2.4 GDi, 가솔린 람다Ⅱ 개선 3.3 GDi, 디젤 R2.2 e-VGT, LPG 람다Ⅱ 3.0 LPi, 하이브리드 모델(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 등 총 5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이중 3.3 가솔린 모델 및 2.2 디젤 모델에는 전세계 완성차 업체 최초로 기아차가 독자개발에 성공한 전륜 8단 자동변속기가 국산차 중 최초로 탑재돼 주행성능과 연비가 크게 개선됐다. 


 총 3년 2개월의 연구 기간 동안 국내 67건, 해외 76건 등 총 143건의 특허 출원 끝에 완성된 전륜 8단 자동변속기는 기존 6단 자동변속기 대비 부드러운 변속감을 구현하고 부품 수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무게가 감량됐을 뿐만 아니라 동급 세계 최고 수준의 전달 효율을 발휘하는 등 월등한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저단영역에서는 발진 및 가속 성능이 향상되고 고단영역에서는 연비 향상 및 정숙한 주행감을 실현할 수 있어 운전자에게 최상의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3.3 가솔린 모델은 람다Ⅱ 3.3 GDi 엔진의 성능 개선과 8단 자동변속기 탑재를 통해 최고출력 290마력(ps), 최대토크 35.0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구현했으며,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엔진 회전수인 2,000rpm의 저중속 영역에서 토크가 2.4% 향상돼 체감 주행성능을 강화했다. 


 특히 정부 공동고시 신연비 기준 복합연비 10.0km/ℓ(18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 10.4km/ℓ)를 기록, 고배기량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3.0 가솔린 모델(구연비 기준 10.4km/ℓ)와 동일한 연비를 기록하며 수준 높은 경제성을 구현했다. 


 2.2 디젤 모델은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킨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을 통해 최고출력 202마력(ps), 최대토크 45.0kgf·m의 엔진성능에 복합연비 14.3km/ℓ(17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 14.8km/ℓ)을 기록해 동급 디젤 모델 중 가장 높은 연비를 달성했다. 


 아울러 엔진 주요 부위에 각종 흡차음 커버를 적용하는 등 전방위적인 설계 개선을 통해 엔진의 소음 및 진동을 크게 감소시켜 최상의 정숙성을 확보했다.


 2.4 가솔린 모델은 주력 모델로서 최고출력 190마력(ps), 최대토크 24.6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하고, 11.1km/ℓ(17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 11.5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하며 이전 모델(구연비 기준 11.3km/ℓ) 대비 경제성이 향상됐다. 


 3.0 LPG 모델은 최고출력 235마력(ps), 최대토크 28.6kgf·m에 복합연비는 7.4km/ℓ(17인치 타이어, 구연비 기준 7.6km/ℓ)을 달성했다. 


 3.0 LPG 모델에는 폴딩 키 또는 스마트 키의 언락 버튼 2회 작동시 연료 펌프를 미리 구동시켜 시동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는 ‘시동 대기시간 단축 시스템’이 동급 최초로 적용돼 가솔린 수준의 시동성을 확보했다. 






◇디자인 고급화…카리스마 넘치는 외관에 품격 있고 와이드한 실내공간 구현 


 ‘올 뉴 K7’의 전면부는 혁신적인 디자인의 “음각 타입 세로바 라디에이터 그릴”과 낮과 밤에 모두 점등되는 ‘Z’ 형상의 독창적인 LED 주간주행등(포지셔닝 램프 겸용)을 통해 대담하고 차별화된 고급감을 연출했다. 아울러 4구 큐브 타입의 LED 안개등에는 공력성능 향상을 위한 에어커튼을 함께 적용해 세련미를 더했다. 


 이와 함께 19인치 다크 스퍼터링 휠, B필라 블랙 하이그로시, 크롬 웨이스트 라인 몰딩 등 디테일한 요소를 추가해 디자인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특히 LED 주간주행등과 동일한 ‘Z’ 형상의 제동등 리어 램프와 조화를 이루는 가로 형태의 리어 리플렉터 간결한 트렁크 디자인 등으로 고급감을 극대화했다.


 ‘올 뉴 K7’은 전장 4,970mm, 전폭 1,870mm, 전고 1,470mm, 축거 2,855mm의 차체 크기를 구현하며 당당하고 다부진 외형을 갖췄다. 이전 모델 대비 20mm 늘린 동급 최대의 전폭을 통해 당당한 인상을 완성한 반면, 전고는 5mm 낮춰 한층 속도감 있는 외관 이미지를 연출했다.


 특히 축거를 이전 모델 대비 10mm 늘려 동급 최대 길이를 구현했으며, 운전석의 착좌 높이를 10mm 낮추고 헤드룸과 레그룸을 늘리는 등 최적의 패키지 기술로 넉넉한 실내공간과 쾌적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올 뉴 K7’의 실내는 수평형의 레이아웃과 넓은 공간감을 바탕으로 사용자편의 중심의 품격있는 감성공간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센터페시아의 디스플레이 영역과 컨트롤 영역을 서로 분리하고, 컨트롤 영역 내의 공조와 멀티미디어 스위치는 상하로 구분해 배치함으로써 시인성과 편의성을 강화하는 한편, 조작 빈도가 높은 주행 관련 스위치는 변속기 손잡이 주변의 플로어 콘솔에 배치하는 등 다양한 인간 공학적 설계를 적용했다. 


 주행 중 가장 접촉 빈도가 높은 스티어링 휠 또한 손의 형태를 고려한 설계로 최상의 그립감을 확보하고, 주행 중 엄지로 조작 가능한 영역에만 스위치를 배치함으로써 조작 안전성을 높였다.


 ‘올 뉴 K7’은 퀼팅 나파 가죽 시트, 스웨이드 재질의 내장재, 고급 스티치 및 메탈 소재 등 세심한 디테일과 다양한 고급 소재 적용으로 한 차원 높은 고품격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이외에도 대형 세단에 주로 적용되는 양문형 콘솔 암레스트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아날로그 시계를 탑재해 최상의 감성품질을 구현했다.


 다양한 시트 편의사양 또한 올 뉴 K7의 강점이다. 


 ‘올 뉴 K7’은 히티드 시트 작동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동으로 단수를 하향 조정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스마트 히티드 시트’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고, 운전석 최대 14방향, 동승석 최대 10방향으로 조작 가능한 파워시트, 운전석 쿠션 끝단의 슬라이딩 및 회전 기능으로 허벅지 지지감을 높인 ‘운전석 전동 익스텐션 시트’ 등의 고급 사양을 적용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 



◇안전성 극대화…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4% 대비 2배가 넘는 51%로 확대 적용하고, 차체 주요 부위 충돌하중 경로 개선 및 연결구조 강화 등을 통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 강성을 기존 대비 35% 향상시켜 동급 최고 수준의 차체강성을 확보했다.


 ‘올 뉴 K7’은 9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전복 대응 전·후 사이드 및 커튼)이 가솔린 및 디젤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되고, 충격 정도와 동승석 승객을 감지해 전개를 제어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앞좌석에 적용되는 등 고객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됐다. 



◇사양 고급화…대형차 수준의 안전/편의사양으로 고품격 프리미엄 세단 완성 


 ‘올 뉴 K7’에 동급 최초로 탑재된 “후측방 충돌회피 지원 시스템(Smart BSD)”은 후측방 시야 사각지대 및 고속 접근 차량을 인식해 운전자에게 경보하는 기존 후측방 경보 시스템에 더해 충돌이 우려될 때 차량 스스로 반대 방향의 앞쪽 휠을 미세 제동해 사고를 예방해주는 첨단 안전 사양이다. 


 또한 차량 속도 및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에는 내비게이션 정보와 연동돼 고속도로 안전구간 제한속도 초과 운행시 자동으로 감속하는 ‘고속도로 자동 감속 기능’을 추가해 고객의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이외에도 선행 차량 및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차량을 제동시켜 사고 위험을 경감시켜주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 1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와 디지털 영상 전송 방식을 통해 보다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제공하는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AVM)을 비롯해,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하이빔 어시스트(HBA) 등의 다양한 신기술로 사고 예방성을 크게 높였다. 


 ‘올 뉴 K7’은 미국의 최상급 오디오 브랜드인 크렐(KRELL)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국산 최초로 적용, 총 12개의 스피커와 고성능 외장앰프로 탑승객이 최상의 입체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최상의 가격 경쟁력…동급 최고 상품성에 합리적 가격 책정


 ‘올 뉴 K7’은 동급 최고의 상품성에 합리적인 가격 책정까지 더해 고객에게 최상의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2.4 가솔린 모델과 2.2 디젤 모델은 8인치 내비게이션, 운전석 통풍시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버튼시동 스마트키, 히티드 스티어링 휠, 스마트 트렁크,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등 고객 선호가 높은 다양한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한 단일 트림 운영으로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특히 주력 모델인 2.4 가솔린 프레스티지의 경우 기본 적용된 편의사양과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포함된 9에어백, 연비 향상 등 한층 강화된 상품성에도 불구하고 3,090만원으로 기존(3,092만원, 내비게이션 장착 기준)과 동등한 수준의 가격으로 선보였다.


 또한 기아차는 올 뉴 K7을 출시하며 3.0 가솔린 모델을 운영하지 않는 대신 3.3 가솔린 모델의 가격 문턱을 낮춰 더욱 많은 고객들이 올 뉴 K7의 우수한 상품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3.3 가솔린 모델은 전륜 8단 자동변속기 탑재와 엔진 성능 개선으로 압도적인 동력성능, 부드러운 주행감성, 기존 3.0 모델 수준의 연비를 확보했으며, 9에어백, 양문형 콘솔 암레스트,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 뒷좌석 수동 선커튼 등 최고 사양을 기본화하면서도 3,490~ 3,920만원으로 동급 3.0 가솔린 모델 수준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책정했다. 


 이외에도 가솔린과 디젤 전 모델에서 헤드업 디스플레이, 크렐(KRELL) 사운드 시스템,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AVM) 등의 핵심 고급 사양과 후측방 충돌회피 지원 시스템(Smart BSD),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 등으로 구성된 안전사양 패키지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혔다. 


 판매가격은 2.4 가솔린 모델이 ‘프레스티지’ 3,090만원 (내비게이션 미적용시 3,010만원), 2.2 디젤 모델이 ‘프레스티지’ 3,370만원 (내비게이션 미적용시 3,290만원), 3.3 가솔린 모델이 ‘노블레스’ 3,490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3,920만원, 3.0 LPG 택시 모델이 ‘디럭스’ 2,495만원, ‘럭셔리’ 2,765만원, 3.0 LPG 렌터카 모델이 ‘럭셔리’ 2,650만원, ‘프레스티지’ 3,090만원이다.


 ◇2주 만에 7,500대 계약 돌풍…3.3 가솔린 모델 24%, 2.2 디젤 모델 21% 기록 


 ‘올 뉴 K7’은 사전계약을 시작한 지난 12일부터 25일까지 약 2주간 7,500대의 계약대수를 기록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전계약 첫날인 12일 2,000대가 넘는 계약대수로 하루 만에 지난해 K7의 월 평균 판매대수 1,700여대를 넘어선 데 이어 이례적인 판매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기아차는 이달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중 미국, 중동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 올 뉴 K7을 잇달아 선보이며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photo. 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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