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GM
GM이 24일, 상하이 엑스포 센터에서 열리는 2010 상하이 세계박람회에 선보일 새로운 도심형 운송 수단 'EN-V(Electric Networked – Vehicle)'을 공개했다. 네트워크 전기차를 의미하는 'EN-V'는 도시화로 극심해지는 교통 정체, 주차 공간 부족, 대기오염 등 미래의 도시가 겪게 될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고자 개발됐다.
이날 GM은 프라이드(Pride), 매직(Magic), 래프(Laugh) 총 세가지 디자인의 'EN-V'를 공개했으며,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두 바퀴 굴림 차량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GM이 2009년 4월 선보인 바있는 P.U.M.A (Personal Urban Mobility and Accessibility) 컨셉트카에서 한 단계 더 발전된 모델이다.
'EN-V' 차체와 위로 열리도록 설계된 문은 주로 레이싱카나 군용 비행기, 우주선 등에 사용되는 탄소섬유, 특수 제작된 렉산(Lexan), 아크릴 등의 첨단 소재로 만들어져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강하다. 혁신적인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의 시야를 극대화했으며 와이파이(Wi-Fi)를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운전자는 무선통신 및 네트워크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통해 전기를 공급받아 구동되는 전기모터가 차량의 가속, 감속, 정지 등 전반적인 운행을 담당하며 여기에 자세제어 기능이 결합되어 차량 회전반경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배기가스는 전혀 발생하지 않으며 가정용 전기콘센트를 이용한 1회 충전으로 하루 최대 4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GPS와 차량간 교신, 거리측정 센서를 결합한 'EN-V'는 자동 운전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또한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차량 전방 상황 및 보행자 정보를 입수해 차량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을 갖춤으로써 미래 교통 안전시스템의 기반을 제공한다.
GM 앨런 토브 부사장은 "도심형 운송 수단의 미래는 개인 이동수단과 공공 교통수단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가 될 것이며 그에 대한 해답이 차량간 교신과 전기 시스템의 융합을 통해 도심 운송 수단의 이상적인 모델을 제시한 'EN-V'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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