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CAR

현대차, 라인업 확대 및 상품성 개선된 ‘2016년형 쏘나타’ 출시





 대한민국 대표 중형세단 쏘나타가 합리적인 가격과 진일보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7가지 라인업의 2016년형 모델로 새 단장해, 2일 목요일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 


 현대차가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2016년형 쏘나타’는 기존 2.0 가솔린 중심의 라인업에서 1.7 디젤, 1.6 터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그 결과 1.7디젤 등 신규 3종 모델과 기존의 2.0CVVL, 2.0터보, 하이브리드, LPi 모델을 더해 7가지 라인업을 갖췄다.


 1.7디젤 연비 16.8 km/ℓ, 1.6터보 최대출력 180ps … 작지만 강한 파워트레인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에 2.4GDI 모델을 없애고 1.7디젤 모델과 1.6터보 모델을 추가했다. 쏘나타 디젤 모델은 U2 1.7 엔진과 7단 DCT를 장착해 최고출력 141ps와 최대토크 34.7kgm을 구현했고, 16.8km/ℓ, 16.5km/ℓ, 16.0km/ℓ(16/17/18인치 휠)의 높은 연비를 달성하는 등 2.0CVVL 모델 대비 연비는 33%, 토크는 69%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 


 쏘나타 1.7 디젤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타일 2,495만원, ▲스마트 2,780만원, ▲스마트스페셜 2,950만원이다 


 또한 1.6 터보 모델과 7단 DCT의 최적 조합으로 최고출력 180ps와 최대토크 27.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터보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13.4km/ℓ, 13.1km/ℓ, 12.7km/ℓ(16/17/18인치 휠)의 높은 연비를 달성했다. 


 이는 2.0CVVL 모델 대비 연비는 6%, 출력은 7%, 토크는 31% 상승한 수치다. 쏘나타 1.6 터보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타일 2,410만원, ▲스마트 2,690만원, ▲스마트스페셜 2,810만원이다. 


 또한 2016년형 쏘나타는 기존의 2.0 CVVL 모델 연비를 12.1km/ℓ에서 12.6km/ℓ으로 크게 개선시켰고(16/17인치), 18인치의 경우에도 11.6km/ℓ에서 12.0km/ℓ로 향상시켜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다. 


 친환경과 경제성 잡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국내 PHEV 첫 ‘저탄소제품 인증’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을 출시하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함께 선보였다. 쏘나타 PHEV는 “일상생활엔 전기차, 주말엔 하이브리드(Daily EV, Weekend Hybrid)”라는 컨셉으로 외부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완충한 뒤 약 44km를 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으며, 정체가 심한 도심에서는 모터로 주행하고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HEV모드를 통해 경제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쏘나타 PHEV의 연비는 HEV모드에서 17.2km/ℓ이며, EV모드에서는 4.6km/kWh 다. 


 이밖에, LTE 네트워크가 적용되어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진 블루링크(2년 무상)를 통해 내비게이션은 물론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원격으로 예약 및 즉시 충전하는 기능을 포함, 충전 잔여시간 및 엔진별 주행 가능 거리 조회, 충전 완료 시 자동 SMS 통지 기능 등 전기차 이용에 필요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대자동차는 쏘나타 PHEV의 전폭과 휠베이스, 헤드룸 등을 경쟁차종 대비 증가시키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고, 고전압 배터리를 스페어타이어 공간과 트렁크 안쪽에 분산해 트렁크 공간을 최적화했다. 


 쏘나타 PHEV의 판매가격은 ▲프리미엄 3,995만원, ▲익스클루시브 4,260만원이다. (개별소비세 등 세제혜택 적용 후 가격) 





 헤드램프, 리어콤비램프 등 2030 젊은 층 겨냥해 디자인 변경  


 현대차는 기존 쏘나타 디자인에 대한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2016년형 쏘나타’ 전 모델의 외관 디자인에 세련되면서도 젊은 느낌을 더했다. 


 전면부에는 헤드램프에 LED 포지셔닝 주간주행등을 추가했고, 후면부에는 2.0 터보에 적용 중이던 LED 리어콤비램프를 전 모델에 확대 적용했다. 이로써 전체적으로 젊고 세련된 느낌을 강조해 쏘나타의 주 타겟층인 젊은 고객들의 취향에 적합한 모습을 갖췄다. 


 CVVL, 디젤, LPi 모델의 경우 중·장년층의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직선형의 차체를 통해 모던한 중형세단의 느낌을 강조했다.


 어드밴스드 에어백, 현가장치 알루미늄 적용 등 주행, 안전 업그레이드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의 주행성능과 안전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충돌의 강약에 따라서 저압과 고압으로 구분하여 에어백 전개를 제어하고, 동승석에 유아시트를 사용해 유아를 탑승시킬 때 안전을 위해 동승석 에어백을 미작동시키는 기능이 적용된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기본 적용해 승객 안전성까지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HEV/PHEV 제외) 


 또한 차량이 카메라와 레이더를 통해 전방 충돌 위험시 제동을 통해 충돌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경감시키는 AEB(긴급제동시스템: Autonomous Emergency Braking)을 적용해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2.0CVVL, 1.7디젤, 2.0T 限)


 이밖에도 기존 스틸 재질이었던 로어암과 너클 등 서스펜션 부품을 알루미늄으로 교체해 무게를 줄이면서도 연비는 높이고, R&H(Ride & Handling) 면에서도 성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HEV/LPi 택시/렌터카 제외) 또한 기존 고급형 4.3인치 오디오 디스플레이를 5인치로 변경해 후방 카메라 영상의 시인성을 향상시켰으며, 화면 주위의 버튼 크기를 확대해 조작 편의성을 높였다.


 패키지 최소화, 고객 선호사양을 조합한 최적의 트림 구성 


 현대자동차는 고객과의 접점인 카마스터들을 심층 인터뷰해 ‘2016년형 쏘나타’ 사양 구성을 고객 취향에 맞게 변경했다. 


 또한 쏘나타 출시 30주년을 기념해 어드밴스드 에어백, LED 주간주행등(DRL), LED 리어콤비램프, 서스펜션 알루미늄 재질 변경 등 고객 선호 사양을 대거 추가하고 와이퍼 결빙 방지 장치, 풋램프 등 비선호 사양을 줄여 기본 트림과 별개로 스페셜 트림을 추가하여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패키지 옵션 운영을 최소화하고 복잡한 옵션 선택 및 가격 구조를 단순화해 카마스터와 고객 모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photo. 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