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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2 F1] 2013년부터 더블 DRS 금지에 F1 팀들 합의

사진:Getty

 F1 팀들이 내년부터 더블 DRS를 위법으로 분류하는데 동의함에 따라 2013년부터는 슈퍼 DRS 또는 더블 DRS를 볼 수 없다.

 메르세데스는 올해에 리어 윙 엔드플레이트의 구멍으로 공기를 빨아들여 머신의 반대편 프론트 윙으로 전달, DRS가 활성화될 때 윙을 실속시켜 직선구간에서 머신의 최고속도를 증진시키는 혁신적 설계를 선보였다.

 라이벌 팀 로터스는 중국 GP에서 ‘더블 DRS’라 칭해지는 메르세데스의 설계에 대해 FIA에 이의를 제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독자적인 더블 DRS 개발을 진행했다. 그리고 지난 독일 GP에서 처음 테스트를 실시한 로터스는 다음 달 벨기에서 실전 레이스에 투입할 계획을 하고 있다.

 로터스를 제외한 팀들은 이 아이디어를 시도하지 않고 있다. 그곳엔 개발에 고비용이 든다는 우려가 연관되고 있다.

 F1 규약 두뇌집단인 테크니컬 워킹 그룹(TWG)의 더블 DRS에 관한 논의를 받아, 2013년에 더블 DRS를 사용할 수 없도록 규약을 변경하는데 대다수 팀이 동의했다고 익명의 정보통은 영국 모터스포츠 전문지 오토스포트(Autosport)에 밝혔다.

 이 분야를 개척한 메르세데스는 비록 규약 변경을 지지하지 않을 테지만 과반수 팀의 동의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위법화를 저지할 수는 없다. 규약변경은 올해 말에 열리는 세계모터스포츠평의회(WMSC)에서 정식으로 결정된다.

 한편, 더블 DRS가 고액을 요구하는 개발이라는 라이벌 팀들의 불평에 메르세데스 팀 대표 로스 브라운은 여전히 비용대비효과가 크다고 일관하고 있다. “사람들은 상당한 비용이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카본 파이프 몇 개로 머신을 가로지르면 됩니다. 이 분야에 문외한인 사람도 수천 파운드가 든다고 말할 겁니다. 실제로도 백만 파운드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