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2 F1] 17차전 인도 GP 예선 - 레드불 3연속 1-2위!

사진:레드불

 한국시간으로 27일 17시 30분에 시작된 2012 FIA 포뮬러원 월드 챔피언십 시즌 17차전 인도 GP 예선에서 세바스찬 베텔이 시즌 5번째 폴 포지션을 획득하고 마크 웨버가 2위를 해, 레드불이 또 다시 1-2를 차지했다.

 이번 인도 GP는 수도 뉴 델리에 인근한 5.125km 길이의 부다 국제 서킷을 무대로 한다. 일요일 레이스 당일이 되면 총 60바퀴를 돌게 되는 이 서킷은 영암처럼 최근에 지어진 시설이라 주말 간 접지력의 상승 폭이 크다는 특성이 있다. 서킷 상태가 가장 나쁠 때인 금요일에 두 차례 실시된 프랙티스에서 모두 레드불의 세바스찬 베텔이 가장 빠른 페이스를 발휘하며 우위에 섰고, 예선이 있었던 이날 오전에 실시된 마지막 3차 프랙티스에서 또 다시 베텔이 세션 최속을 새겨 챔피언십 3연승 전망을 밝게 했다.


 피렐리가 인도 GP에 준비한 타이어 컴파운드는 은색 하드와 노란색 소프트. 건조한 토요일 서킷은 기온으로 38℃를 가리켰다. 페라리 드라이버들은 Q1 초반부터 성실히 주행했다. 그러나 레드불과 멕라렌 머신들은 한참 동안 트랙에서 볼 수 없었다. 세션 중반에 이르러 첫 플라잉 랩에 돌입한 베텔(레드불)이 곧장 세션을 리드하기 시작했다. 금요일 프랙티스 내내 베텔의 곁을 떨어지지 않았던 알론소(페라리)가 2위 타임을 쫓았다.

 뭔가 잘 풀리지 않는 듯한 모습의 해밀턴(멕라렌)이 마지막에 2위로 올라서면서 베텔(레드불), 해밀턴(멕라렌), 웨버(레드불), 알론소(페라리), 그로장(로터스)이 톱5를 형성했으나, Q1 종료 직전 소프트 타이어로 갈아 신은 패스터 말도나도(윌리암스)가 이 세션에서 가장 빠른 랩을 마크했고, 장-에릭 베르뉴(토로 로소), 비탈리 페트로프(케이터햄), 헤이키 코바라이넨(케이터햄), 티모 글록(마루시아), 페드로 데 라 로사(HRT), 나레인 카티케얀(HRT), 샤를 픽(마루시아)이 Q1 탈락했다.

 턴15에서 크게 스핀을 일으켜 예정보다 일찍 차고로 들어간 펠리페 마사(페라리)도 무리 없이 Q2에 진출했다. 레드불, 멕라렌, 페라리는 Q1에서 오직 하드 타이어 1세트만을 사용했다.


 Q1에서 톱5 페이스를 나타낸 니코 로스버그(메르세데스)가 Q2 중반에 3위를 달렸다. 같은 시기 세바스찬 베텔과 마크 웨버 두 레드불 드라이버가 톱3의 나머지를 채웠다. 베텔의 Q2 최속 기록에 4위 알론소(페라리)는 프랙티스 때처럼 0.5초 가량 뒤쳐졌다. Q2도 어느덧 종료에 가까워지고, 이 세션에서 첫 플라잉 랩을 시도해 6위 기록을 냈던 젠슨 버튼(멕라렌)이 다음 어택에서는 3위로 올라섰다.

 딱 한 번의 어택 기회가 남은 상황에서 마사(페라리), 슈마허(메르세데스), 말도나도(윌리암스)가 Q2에서 탈락할 위기에 몰렸다. 말도나도가 가장 먼저 7위 기록을 내고 탈출에 성공했다. 하지만 슈마허는 자신의 베스트 타임을 개선하는데 실패, 마사는 10위 기록으로 데드라인을 간신히 넘겨 Q3에 아슬아슬하게 진출했다. Q2 최종 탈락 드라이버는 로맹 그로장(로터스), 니코 훌켄버그(포스인디아), 브루노 세나(윌리암스), 미하엘 슈마허(메르세데스), 다니엘 리카르도(토로 로소), 폴 디 레스타(포스인디아), 카무이 코바야시(자우바).


 Q3에서 메르세데스의 니코 로스버그는 타이어를 절약하는 전략을 선택하고 하드 타이어로 트랙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레드불, 멕라렌, 페라리의 상황은 긴박감으로 가득찼다. 웨버(레드불), 알론소(페라리), 해밀턴(멕라렌)이 1, 2, 3위로 첫 플라잉 랩을 마쳤다. 턴7에서 미스가 있었던 베텔은 도중에 피트로 돌아갔다.

 예선 종료까지 2분여를 남겨두고 젠슨 버튼(멕라렌)이 2위로 피니시 라인을 밟았다. 차고를 떠나 최후의 어택에 돌입한 베텔과 해밀턴도 피니시 라인을 향해 들어오고, 베텔이 자신의 기록을 0.044초 단축하고 잠정 폴을 굳혔다. 세션 종료를 몇 초 남겨두고 알론소와 마사 두 페라리 드라이버도 마지막 플라잉 랩을 시작했다. 알론소의 섹터별 기록은 만족스럽지 못했다. 두 번째 섹터에서 베텔보다 0.5초 느린 알론소는 결국 0.490초차 4위 포지션에 그쳤다. 이어서 마사가 알론소 뒤 5위로 피니시, 젠슨 버튼(멕라렌)이 베텔의 톱 타임으로부터 0.376초차 3위를 했으나 해밀턴이 팀 메이트를 0.115초 누르고 3위에 등극, 이로써 시즌 17차전 인도 GP 예선 결과는 세바스찬 베텔이 폴 포지션을 획득하고 턴3에서 실수가 있었던 마크 웨버(레드불)가 2위, 예선 절대강자의 자리를 잃은 루이스 해밀턴(멕라렌)이 3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젠슨 버튼(멕라렌) 4위, 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 5위, 펠리페 마사(페라리) 6위, 키미 라이코넨(로터스) 7위, 세르지오 페레즈(자우바) 8위, 패스터 말도나도(윌리암스) 9위, 니코 로스버그(메르세데스)가 10위를 했다.

 일요일 레이스는 한국시간으로 28일 18시 30분부터 시작된다.


순위번호드라이버팀-엔진Q1Q2Q3
1 1 세바스찬 베텔 레드불 레이싱 1:26.387 1:25.435 1:25.283 13
2 2 마크 웨버 레드불 레이싱 1:26.744 1:25.610 1:25.327 17
3 4 루이스 해밀턴 멕라렌-메르세데스 1:26.516 1:25.816 1:25.544 23
4 3 젠슨 버튼 멕라렌-메르세데스 1:26.564 1:25.467 1:25.659 21
5 5 페르난도 알론소 페라리 1:26.829 1:25.834 1:25.773 21
6 6 펠리페 마사 페라리 1:26.939 1:26.111 1:25.857 18
7 9 키미 라이코넨 로터스-르노 1:26.740 1:26.101 1:26.236 25
8 15 세르지오 페레즈 자우바-페라리 1:27.179 1:26.076 1:26.360 23
9 18 패스터 말도나도 윌리암스-르노 1:26.048 1:25.983 1:26.713 24
10 8 니코 로스버그 메르세데스 1:26.458 1:25.976 No time 23
11 10 로맹 그로장 로터스-르노 1:26.897 1:26.136 16
12 12 니코 훌켄버그 포스인디아-메르세데스 1:27.185 1:26.241 20
13 19 브루노 세나 윌리암스-르노 1:26.851 1:26.331 19
14 7 미하엘 슈마허 메르세데스 1:27.482 1:26.574 19
15 16 다니엘 리카르도 토로 로소-페라리 1:27.006 1:26.777 19
16 11 폴 디 레스타 포스인디아-메르세데스 1:27.462 1:26.989 19
17 14 카무이 코바야시 자우바-페라리 1:27.517 1:27.219 17
18 17 장-에릭 베르뉴 토로 로소-페라리 1:27.525 11
19 21 비탈리 페트로프 케이터햄-르노 1:28.756 10
20 20 헤이키 코바라이넨 케이터햄-르노 1:29.500 10
21 24 티모 글록 마루시아-코스워스 1:29.613 11
22 22 페드로 데 라 로사 HRT-코스워스 1:30.592 8
23 23 나레인 카티케얀 HRT-코스워스 1:30.593 10
24 25 샤를 픽 마루시아-코스워스 1:30.662 11
Q1 107% Time 1:32.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