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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 NCAP, 다치아 로간 별 3개 미니와 스마트는 4개





 다치아 브랜드의 ‘로간 MCV’ 차량이 유로 NCAP의 신차안전도평가에서 별 5개 만점에 세 개의 별 밖에 획득하지 못했다.


 ‘로간 MCV’는 2013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베일을 벗었던 왜건 버전의 로간이다. 프랑스 르노社의 저가 브랜드 다치아의 다른 차종들처럼 ‘로간 MCV’ 역시 노후된 플랫폼으로 만들어졌다.

 

 그러한 점은 그대로 충돌 시험 결과에 반영되었다. ‘로간 MCV’의 성인승객 보호성능은 57%에 불과했다. 충돌과 함께 클러치 페달이 144mm나 뒤로 밀려날 정도로 차대와 차체 변형이 심하게 일어나 스코어를 크게 떨어뜨렸다.


▶다치아 로간 MCV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d_p9tFPDyrk



 그래도 75% 평가를 받은 유아승객 보호성능은 이미 이 차를 소유하고 있는 오너들에게 위안이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안전 장비는 2개의 정면 에어백과 측면 에어백, ABS와 ESC를 갖춘 게 전부. 유로 NCAP의 신차안전도평가 항목 가운데 하나인 안전보조장치 부문에서 38%라는 저조한 평가를 받은 이유가 거기 있다.


 그럼에도, 영국에서 1만 파운드에도 미치지 않는 6,995파운드(약 1,200만 원)에 구입할 수 있는 ‘로간 MCV’는 유럽시장에서 가장 저렴한 왜건으로써 나름의 입지를 가지고 있다.


 한편 이번에 로간 MCV와 함께 충돌 테스트를 받았던 포르쉐 마칸,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렉서스 NX, 폭스바겐 파사트, 포드 몬데오, 스바루 아웃백, 그리고 기아 쏘렌토는 모두 다섯 개 별을 획득했다.


▶기아 쏘렌토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bu7D2Vzg3ic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LKuLM1sldMY

▶렉서스 NX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qs8LqCYXpO

▶스바루 아웃백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2fjBXicoyJQ

▶포드 몬데오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q0bP5GoMMwU

▶포르쉐 마칸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2CC2TIqtWCE

▶폭스바겐 파사트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3vuoBJQiHFE


 ‘미니 해치’, ‘복스홀 코르사’는 다섯 개 별을 획득하는데 실패했다. 특히 미니는, 보행자 충돌 시험에서 본네트 하단부, 그리고 윈드스크린과 본네트가 맞닿는 부위의 안전성이 가장 낮은 ‘Poor’로 평가되고, 강화된 다섯 개 별 획득 기준을 넘어서는데 필수적인 안전보조장치 중 하나인 차선유지 보조장치를 옵션으로조차 제공하지 않아 평가 결과를 떨어뜨렸다.


▶미니 쿠퍼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nYw8Ddz1_nc

▶오펠/복스홀 코르사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kXeyJklwAY4


 ‘스마트 포투’와 ‘포포’는 비록 성인승객 보호와 유아승객 보호성능에서는 랜드로버만큼 좋은 각각 82%, 80%의 스코어를 획득했지만, 미니처럼 몇 가지 필수적인 안전보조장치가 부족해 나란히 한 개 별이 삭감됐다.


▶스마트 포투 충돌 시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iWWr2GldIhI


 ‘포르쉐 마칸’의 경우에는 비록 다섯 개 별을 획득하긴 했지만, 자동긴급제동 장치를 기본적으로 갖추지 않아 유로 NCAP의 지적을 불렀다.


photo. Euro N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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