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가 선정하는 ‘올해의 안전한 차’로 최우수 자동차에 한국지엠 트랙스(93.5점), 우수 자동차에 기아 카렌스(90.3점)와 현대 맥스크루즈(88.1점)가 선정되었다.
금년 평가대상 자동차는 국산차 7종과 수입차 4종 총 11차종으로 기아차에서 K3와 카렌스, 현대차에서 아반떼 쿠페, 쏘나타 HEV, 싼타페 맥스크루즈, 그리고 한국지엠에서 트랙스와 캡티바가 대상이 되었고, 토요타 프리우스, BMW 520d, 폭스바겐 티구안, 그리고 닛산 큐브가 대상이 되었다.
충돌, 보행자, 주행, 사고예방 안전성 4개 분야에 대한 종합평가에서 한국지엠의 트랙스와 캡티바, 기아차의 K3와 카렌스, 그리고 현대 맥스크루즈, 토요타 프리우스, BMW 520d까지 7개 차종이 1등급을 받았고, 현대 아반떼 쿠페와 쏘나타 하이브리드, 그리고 닛산 큐브 3개 차종이 2등급, 폭스바겐 티구안이 3등급 안전도 등급을 받았다.
폭스바겐 티구안의 경우, 충돌 및 주행 안전성에서는 우수했으나 상대적으로 보행자 안전성(과락)이 취약해 3등급을 받게 되었다.
충돌시 *중상가능성을 2009년과 2013년을 비교 평가한 결과, 금년 대상 차량의 중상가능성이 현저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중상가능성 : 머리상해로 인한 의식불명(1~6시간) 또는 늑골 2~3개 골절.) 정면충돌의 경우 평균값이 약 38% 감소했으며, 측면충돌의 경우 안전도 평가 시행초기인 2003년 대비 평균값은 약 82% 감소, 기둥측면충돌의 경우 평균값이 약 91%로 크게 감소했다.
보행자 안전성 역시 시행초기인 2008년 대비 평균값이 28.7%에서 56.9%로 약 2배 가까이 크게 향상되었다.
4개 분야별로 안전성 평가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충돌안전성 분야에선 한국지엠 트랙스(101.1점), 현대차 맥스크루즈(99.2점),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98.8점)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 되었다. 금년도 충돌안전성 평가에선 지난해와 달리 처음으로 여성 인체모형을 탑승시켜 평가를 실시한 결과, 현대 아반떼 쿠페, 현대 맥스크루즈, 기아 K3, 기아 카렌스, 닛산 큐브, 폭스바겐 티구안까지 6개 차종은 상해 정도가 운전석의 남성 인체모형 대비 평균 10% 정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어 여성, 어린이 등 교통약자를 배려한 자동차의 제작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② 보행자안전성 분야에선 한국지엠 트랙스(75.7점), 토요타 프리우스(73.6점), 기아 카렌스(68.3점)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폭스바겐 티구안은 38.0점으로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③ 주행안전성 분야(주행전복 및 제동밀림 등)에선 BMW 520d(95점), 기아 K3와 폭스바겐 티구안이 각각 90점을 받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렇지만 ④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선 11개 차종 모두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사고예방장치를 장착한 3개 차종 BMW 520d, 토요타 프리우스, 폭스바겐 티구안 중 일부 차종은 평가기준의 성능요건을 만족하지 못해 2개 차종 BMW 520d, 폭스바겐 티구안만 가점을 받았다.
가점은 전방충돌경고장치가 0.4점, 차로이탈경고장치가 0.3점,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가 0.3점인데, BMW 520d가 전방충돌경고장치, 차로이탈경고장치,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를 장착했으며, 토요타 프리우스가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 폭스바겐 티구안는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를 장착했다.
성능요건을 만족하는 경우인 BMW 520d과 폭스바겐 티구안의 경우에도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 뿐이었다. 따라서, 일정한 성능 요건을 갖춘 다양한 사고예방 안전장치를 장착하기 위한 제작사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안전도평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연비·첨단안전장치·교통약자 보호성능 등 보다 다양한 항목에 대해서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분석되었다.
이번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제작결함신고센터 홈페이지(www.car.go.kr) 및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ts2020.kr)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정보를 제공(m.car.go.kr/kncap)하고 있다.
photo. 자체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