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BM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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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코리아가 17일, 프리미엄 스포츠 쿠페 시대를 여는 ‘뉴 4시리즈’를 공식 출시했다.
BMW의 대표적인 3, 5, 7시리즈와는 달리 짝수로 시작되는 4시리즈는 쿠페나 컨버터블에 부여되는 BMW의 전통적인 짝수의 의미를 계승하며 쿠페 특유의 심미적인 디자인과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동시에 실현한다.
‘뉴 4시리즈’의 외관은 전장 4,638mm, 휠베이스 2,810mm로 기존 3시리즈 쿠페보다 각각 26mm, 50mm 길어졌고 높이는 1,362mm로 16mm 낮아져 역동적인 쿠페라인이 선명하게 두드러진다. 전폭은 14 mm 늘어난 1,825mm로 역동성을 한층 더했으며, BMW 특유의 짧은 오버행, 긴 보닛, 물 흐르는 듯한 루프라인을 조합해 완벽한 균형을 가진 실루엣을 완성한다. 시트 포지션이 2인승 로드스터인 Z4와 130mm로 동일하다.
국내에 최초로 선보인 ‘뉴 4시리즈’ 중 428i에는 ‘올해의 엔진상 2013’을 수상한 2.0리터 BMW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장착되었다. 이 첨단 엔진이 ‘뉴 4시리즈’에 탁월한 가속력과 유기적 반응을 제공하며, 특히 지능형 경량구조 적용으로 더욱 향상된 역동성과 높은 연료 효율성을 실현한다. 그뿐만 아니라 최고출력 245마력과 최대토크 35.7kg·m를 내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5.8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디젤 모델인 420d 쿠페는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38.8kg·m의 힘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7.3초 만에 도달한다.
또한, 오토 스타트/스톱,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기능 등의 장치들이 연료 효율은 높이고 배기가스 배출은 줄인다. 특히 에코 프로 모드를 통해 최대 20%까지 연료 소비를 절감하며, 8단 스포츠 자동 변속기와 결합해 타력 주행(Coasting)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BMW 뉴 420d’는 복합 연비 16.5km/l와 117g/km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나타내 동급에서 가장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디젤 쿠페임을 입증했다. 한편 ‘BMW 뉴 428i’는 복합연비 11.3km/l의 높은 효율과 156g/km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나타낸다.
이번 BMW 뉴 4시리즈에는 새로운 터치 패드와 근접 센서 기술이 통합된 iDrive 터치 컨트롤러, 넓은 범위의 기능성과 고해상도 모니터 등 다양한 첨단 인포테인먼트 장치가 적용되어 탁월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다코타 가죽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글래스 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 M 스포츠 서스펜션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이 적용되었다.
한편, 이번 뉴 4시리즈의 토대가 된 컨셉카 디자인을 BMW 그룹의 한국인 디자이너 강원규 씨가 맡아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가격은 ‘뉴 420d 럭셔리 라인’이 5,530만원(VAT 포함)이며, ‘뉴 428i M 스포츠 패키지’가 6,420만원(VAT 포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