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ed bull
레드불은 올해 챔피언십 경쟁과 대폭적으로 룰이 변경되는 2014년을 준비하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대폭적인 기술 변경은 저희와 같은 팀에게 매우 힘듭니다.” 헬무트 마르코는 오스트리아 텔레비전 제부스 TV(Servus TV)에 말했다.
현재 멕라렌과 같은 일부 빅 팀은 모든 포커스를 2014년 프로그램으로 돌린 상태다. 그러나 F1에서 가장 부유한 페라리의 견제를 받는 레드불에게 올해 머신 개발을 포기하는 사치를 부릴 여유가 없다. “우리의 계획은 (2013년)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위해 개발을 계속하며 새로운 머신 작업도 함께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소규모 팀이 아닙니다. 하지만 빅 팀도 아닙니다.”
레드불이 두 프로그램을 병행하기로 결정한 결정적 이유는 마르코에 따르면 두 프로그램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능숙하고 대폭적인 규약 변경을 즐기는 테크니컬 보스 에이드리안 뉴이의 존재에 있다.
“내년에 또 한 번 틀에 박하지 않은 솔루션을 창조해낸다고 자신합니다.” “신차 개발에도 소홀하지 않고 있습니다. 테크니컬 그룹의 일부 팀이 에이드리안 뉴이 밑에서 오직 2014년 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것 중 하나는 어떤 것을 개발하든 항상 뭔가를 배우게 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룰이 바뀌더라도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