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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지난해 2012년 자동차 등록통계를 집계한 결과 신차등록이 154만대로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해소를 위한 내수 경기 부양책인 개별소비세의 인하(2012.9.11, 자동차 1% 인하)에도 불구하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산차의 신규등록이 전년대비 5.1%로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22.3%로 크게 증가하여 전체 신규등록 대비 9.0%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증가추세로 보면 2013년에는 수입차 신규등록이 1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기별 신규등록 특성을 보면 수입차 비율이 2011년 1/4분기 7.7%에서 2012년 4/4분기 9.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12년 8월에는 11.5%(승용차 기준 13.2%)로 수입차 신규등록 비율이 최고점에 달하였다. 반면 분기별 국산차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11년 1/4분기 93.7% → 12년 4/4분기 90.2%, 3.5% 감소) 2012년 차량등록 대수는 지속적인 경기 부진에 의해 전년도에 비해 433,160대 증가한 18,870,533대(자동차 1대당 인구수: 2.7명)로 주요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승용차, 화물차의 전년대비 증가률은 둔하되었으며, 승합차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특수차의 경우 전년대비 증가하였다. 연료별 자동차 전년대비 증가률은 고유가 등으로 인해 휘발유 차량은 전년대비 증가률이 2011년 3.0%에서 1.2%로 크게 감소하였다. 경유 승용차의 증가 등으로 경유 차량은 전년대비 증가률이 2011년 3.4%에서 4.4%로 1% 증가하였다. LPG 차량은 전년대비 증가율이 0.6% 감소한 반면, CNG(14.1%) 차량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유가로 인해 LPG 택시가 CNG(LPG 겸용 포함) 차량으로 구조 변경하는 것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양한 전기․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4분기 한시적으로 시행된 개별소비세 인하(9.11~12.31)와 업체의 추가 할인 등에 따른 마케팅 효과로 전기차(150.0%), 하이브리드 자동차(94.9%)의 전년대비 증가률이 증가하였으며, 휘발유+전기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높은 증가률(152.0%)을 보여주고 있다. 국산차 신규등록이 7만5천대 급감하여 전체 신규등록이 5만 1천대 감소하였다. 그러나 수입차는 전년도에 비해 2만5천대(2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로는 화물차가 가장 높은 감소률(-7.5%)를 보였으며, 그다음으로 승용차가 2.5% 감소하였다, 반면 특수차량은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소유자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 1,271만 6천대(67.4%), 여성 386만대(20.5%), 법인 및 사업자 229만 4천대(12.1%)이며, 연령별로는 남녀 모두 40대, 50대, 30대 순으로 나타났다. 국산차의 경우 경기침체와 수입차 공세라는 “이중고”에 맞서기 위해 국내 제작사에서 2013년 1월부터 가격 인하 및 저금리 할부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등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수입차 또한 신 모델 출시, 각종 할부행사 등을 준비하고 있어 국내 신차시장 점유율을 놓고 국내제작사와 수입회사간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 같은 각종 자동차 등록현황은 국토해양부 국토해양통계누리(http://stat.mltm.go.kr “자동차등록현황보고”)에서 보다 자세하게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