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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2 FIA GT1] 개막전 노가로 Nogaro 레이스 - 아우디가 1-2위에

사진:
FIAGT1

 총 10라운드로 구성된 2012년 FIA GT1 월드 챔피언십의 오프닝 라운드가 4월 8일 프랑스 남서부 노가로 인근에 위치한 폴 아르마냐크(Circuit Paul Armagnac) 서킷에서 개최되었다.

 GT1 머신과 팀들이 하나둘씩 자취를 감추면서 올해부터 GT3 규정에 적합한 머신들로만 치러지게 된 GT1 월드 챔피언십은 대폭 규정이 변경돼 애스턴 마틴, 아우디, BMW, 페라리, 포드, 람보르기니, 멕라렌, 메르세데스, 포르쉐 9개 스포츠 카 메이커를 대표하는 프라이빗 팀들이 하나씩 참가해 팀 별로 두 대의 동일한 머신을 운용, 따라서 총 18대의 머신이 격돌한다.

 
노가로 오프닝 레이스에서는 벨기에 아우디 클럽 팀 WRT의 No.32와 No.33 ‘아우디 R8 LMS 울트라’가 1-2위를 지배했다. 20살의 벨기에인 드라이버 로렌스 반투르(Laurens Vanthoor, BEL)는 스테판 오텔리(Stephane Ortelli, MON)와 조를 이뤄 No.32 ‘아우디 R8 LMS 울트라’를 몰고 웨트 컨디션으로 치러진 일요일 예선, 그리고 드라이 컨디션으로 치러진 월요일 챔피언십 레이스에서 모두 우승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챔피언십 레이스 중반까지는 전 DTM 드라이버 프랭크 스티플러(Frank Stippler, DEU)와 올리버 자비스(Oliver Jarvis, GBR) 조의 No.33 ‘아우디 R8 LMS 울트라’가 리드했다. 그러나 피트스톱 후 벌어진 아우디 간의 배틀에서 반투르가 자비스를 추월하고 포디엄 톱에 섰다. 자비스는 비록 우승은 놓쳤지만 2위로 피니시한 것으로, 예선과 챔피언십 레이스를 모두 1-2위로 휩쓴 아우디가 획득 가능한 최대한의 포인트를 손에 넣었다. (최대 8포인트가 주어지는 예선 레이스에서 상위 6명, 최대 25포인트가 주어지는 챔피언십 레이스에서는 상위 10명의 드라이버에게 포인트가 주어진다.)

 레이스 중반에 프론트-러너들보다 2초 가까이 빠른 랩을 새기며 피트레인을 긴장시켰던 라이터 엔지니어링의 No.25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LP600 GT3’가 마지막까지 피터 콕스(Peter Kox, NLD)에 의해 새겨진 최속 랩 1분 27초 881을 지키며 피니시 라인을 밟았다. 그렇지만 예선 레이스에서 No.24 팀 메이트가 달성했던 포디엄 피니시는 반복되지 않았고, 7위로 피니시해 경쟁력을 입증하는데 만족했다.

 2011년 챔피언 팀 헥시스 레이싱은 ‘멕라렌 MP4-12C GT3’ 두 머신에서 모두 트러블이 발생해 레이스를 제대로 할 수 없었다. No.1 ‘MP4-12C GT3’가 3바퀴를 돈 뒤 리타이어한데 이어 팀 메이트 No.2가 레이스 중반에 일렉트로닉 이슈로 퍼지고 만 것. 한편, 2011년 노가로에서 예선과 챔피언십 레이스를 모두 휩쓸었던 무니히 모터스포츠의 마르크 바센(Marc Basseng, DEU)과 마르쿠스 윙켈호크(Markus Winkelhock, DEU) 조는 람보르기니에서 No.38 ‘메르세데스-벤츠 SLS AMG GT3’로 갈아탄 올해 6번째 그리드에서 출발한 챔피언십 레이스에서 아우디의 1-2를 쫓아 3위 포디엄에 입상하며 건제함을 나타냈다.

 2012년 FIA GT1 월드 챔피언십은 이번 주 20일부터 벨기에에서 시즌 2차전 경기를 치른다. 올해 캘린더에는 한국도 추가되고 있는데, 9월 16일에 시즌 8차전 경기로 개최되는 한국 레이스는 현재로썬 “잠정” 일정으로 분류되고 있어 개막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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