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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2 F1] 메르세데스의 혁신적인 윙 ‘W-덕트’

사진:메르세데스


 F-덕트에서 응용한 개념이 채용된 프론트 윙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널리 알려진 메르세데스-AMG의 솔루션을 패독 관계자들이 ‘W-덕트’라고 부르고 있다. 

 핀란드 ‘MTV3’ 역시 그것을 ‘W-덕트’라고 표현한다. 그들은 이 시스템이 작동되는 원리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머신이 직선주로를 달리고 있으면 실버 애로우(메르세데스 머신의 별칭) 노우즈 구멍으로 빨려 들어간 공기가 ‘W’자 모양으로 나뉘어져 프론트 윙 양쪽 끝으로 전달된다. 만약 코너링에 돌입하면 어느 한쪽으로만 기류가 흘러 코너링 밸런스와 핸들링이 개선되는 효과까지 가져다준다. 

 2011년에 금지된 F-덕트와 달리 메르세데스의 시스템은 드라이버에 의해 작동되거나 어떤 가동부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규정을 저촉하지 않는다.

 “어떻게 작동되는지 저는 도통 이해가 안 갑니다.” 독일 ‘디벨트(Die Welt)’에서 레드불 헬무트 마르코 박사. “하지만 메르세데스는 잘 알고 있겠죠.”

 팀 대표 로스 브라운은 알도 코스타, 밥 벨, 제프 윌리스와 같은 기술 전문가를 고용한 메르세데스의 전략에 만족하는 표정이다.


▼W-덕트 기술 해설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