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르노
야노 트룰리가 F1에서 확산되고 있는 ‘페이 드라이버’의 영향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2012년 계약이 있는데도 베테랑 드라이버 야노 트룰리는 르노 방출이 결정된 비탈리 페트로프에게 시트를 빼앗길 수 있다는 소문을 듣고 있다. 37세 이탈리아인 트룰리는 페트로프와 브루노 세나를 기용해 스폰서 자금을 끌어들였으나 레이스 결과에서는 고전한 르노를 언급했다.
“쿠비카는 머신에서 최고의 성능을 인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뛰어난 드라이버입니다.” ‘라레푸블리카(La Repubblica)’에서 야노 트룰리. “그래서 그들에게 쿠비카는 다크호스였습니다.” “그러나 로버트는 출전할 수 없게 되었고 그것이 끝이었습니다. 페트로프는 팀을 이끌지 못했고 세나도 충분히 좋지 못했습니다.”
“쿠비카는 머신에서 최고의 성능을 인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뛰어난 드라이버입니다.” ‘라레푸블리카(La Repubblica)’에서 야노 트룰리. “그래서 그들에게 쿠비카는 다크호스였습니다.” “그러나 로버트는 출전할 수 없게 되었고 그것이 끝이었습니다. 페트로프는 팀을 이끌지 못했고 세나도 충분히 좋지 못했습니다.”
쿠비카의 공석을 메워 닉 하이드펠드가 르노 머신을 대신 몰았지만 하이드펠드는 시즌 중반에 브루노 세나에게 시트를 내주었다. “경험이 많은 닉은 시즌을 절반 밖에 마치지 못했는데도 페트로프와 거의 동일한 포인트를 획득했습니다.” 2011 시즌이 종료되었을 때 페트로프는 하이드펠드보다 겨우 3포인트 높았다. “특별히 정해진 룰이 있는 건 아니지만, 좋지 못한 환경에서 페이 드라이버의 대처능력이 부족하다는 사실은 속일 수 없습니다. 그들은 각오가 부족합니다.” “고용 여부는 비즈니스적인 문제지만 제 생각에 그것은 가치가 없습니다.”
그러나 레드불 팀 대표 크리스찬 호너는 페이 드라이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너무 부풀려져 있다는 견해다. “팀은 항상 재정적 상황과 재능 사이에서 가장 올바른 밸런스를 찾습니다. 이것은 포뮬러 원에 오래 전부터 있었던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