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1 F1] 윌리암스, 스파에 개량형 디퓨저 투입

사진:윌리암스


 2011 F1 시즌 후반전의 막을 여는 벨기에 GP에 윌리암스가 ‘FW33’의 퍼포먼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업그레이드된 리어 윙과 디퓨저를 투입한다.

 지속적인 포인트 획득을 목표로 시즌 전반전에 머신의 리어 엔드를 계속해서 손봐왔던 윌리암스는 올해 초 스페인 GP에 처음 개량된 디퓨저를 투입했지만 그럼에도 톱10에 들 만한 일관성 있는 퍼포먼스를 찾지 못했었다. “저항 레벨을 달리한 새 리어 윙을 투입하게 됩니다.” 윌리암스 기술최고책임자 샘 마이클. “프랙티스에서는 몇 가지 디퓨저 개량점을 시험하게 될 겁니다.”

 캘린더를 대표하는 저다운포스 서킷인 스파에는 대부분의 팀들이 그러한 특성에 맞춘 벨기에 GP용 파츠를 투입하게 된다. 자우바 기술최고책임자 제임스 키는 “지금까지 달렸던 중 다운포스가 가장 낮다.”며 저다운포스 성향의 신 리어 윙과 개량된 프론트 윙을 투입할 계획임을 인정했다.
 하지만 스파에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바로 날씨다. “날씨를 예측하기가 거의 불가능해 날씨에 좌지우지되는 부분이 큽니다. 그렇다보니 스파에 오면 항상 주말 내내 날씨 정보를 주시해야합니다.”
 
 덧붙여, 벨기에 GP 개최를 앞두고 FIA는 예선에서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었던 가동식 리어 윙 DRS를 시속 290km로 내지르는 고속 코너인 오루즈(턴2~ 턴4)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공표하고, 결승 레이스에서의 DRS 허용 구간으로 오루즈가 끝나는 턴4 출구부터 뻗는 스트레이트를 지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