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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1 WRC] 개막전 랠리 스웨덴 데이3 - 히르보넨 종합 우승, Photo

사진:포드/시트로엥/스토바트/xpb··


 새로운 머신과 새로운 규정이 도입된 2011년 WRC 첫 이벤트 랠리 스웨덴이 데이3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우승 가능성을 손에 쥔 상위 5명의 드라이버에게 집중된 데이3 최종 SS는 톱3로 스테이지를 통과한 드라이버에게 별도로 챔피언십 포인트를 주는 일명 ‘파워 스테이지’로 진행되었다. 데이2에서 종합 선두에 올라선 포드 워크스 드라이버 미코 히르보넨은 종합 2위 오스트버그와 고작 4.9초 차이로 이 파워 스테이지에 뛰어들었다. 다행히 4.9초 갭을 6.5초로 오히려 넓힌 히르보넨은 최종적으로 개막전 우승의 영광을 차지했다.

 데이1 이후 히르보넨에게 선두를 빼앗긴 스토바트 팀 드라이버 오스트버그가 종합 2위로, 히르보넨의 팀 메이트 야리 마티 라트바라가 종합 3위로 데이3를 마치면서 개막전 포디엄은 ‘피에스타 RS WRC’에게 완전히 점령되었다. 이결과 시트로엥 토탈에 18포인트 어드밴티지를 얻은 포드 아부다비가 먼저 챔피언십 리드를 시작하게 되었다.

 간발의 차이로 생애 첫 랠리 우승의 영광을 놓친 23세 오스트버그는 첫 포디엄 입상의 영광으로 그것을 대신했다.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랠리 스웨덴에서 히르보넨이 종합 우승을 차지했지만, 그렇다고 파워 스테이지에서 우승한건 아니었다. 파워 스테이지 우승은 세바스찬 오지에(DS3 WRC)에게 돌아가 3포인트가 주어졌고, 세바스찬 롭(DS3 WRC)과 라트바라(피에스타 RS WRC)가 2위와 3위를 차지해 각각 2포인트와 1포인트를 가져갔다.























 데이3 세 번째 스테이지까지 히르보넨과 오스트버그의 뒤를 바짝 쫓았던 피터 솔버그는 현지 경찰에게 과속 단속을 당해 코드라이버 크리스 패터슨에게 최종 스테이지 핸들을 맡기는 웃지 못 할 광경을 연출했다. 한 번도 ‘DS3 WRC’를 몰아본 적이 없었던 크리스 패터슨은 오지에로부터 51.2초 지연된 최하위로 통과, 종합 5위로 떨어졌다.

 흡기구에 눈이 들어차 파워가 저하되고 두 번의 펑크에 휘말리는 등 선두그룹에서 멀어졌던 7회 월드 챔피언 세바스찬 롭(DS3 WRC)은 종합 6위로 데이3를 마감했으나 파워 스테이지에서의 결과로 챔피언십에 2포인트를 쌓아올렸으며, 2007년 F1 월드 챔피언 키미 라이코넨은 종합 8위로 호투했다.


 2011년 WRC 시즌 2차전 경기는 스웨덴과 정반대로 드라이버와 머신의 체력을 시험하는 높은 고도가 특징인 그라벨 이벤트로, 3월 3일 멕시코에서 실시된다.






 









1. 미코 히르보넨

포드 피에스타 RS WRC

3:23:56.6

2. 매즈 오스트버그

포드 피에스타 RS WRC

3:24:03.1

3야리 마티 라트바라

포드 피에스타 RS WRC

3:24:30.6

4. 세바스찬 오지에

시트로엥 DS3 WRC

3:24:44.3

5. 피터솔버그 

시트로엥 DS3 WRC

3:25:27.8

6. 세바스찬 롭

시트로엥 DS3 WRC

3:26:26.9

7. P-G 앤더슨

포드 피에스타 RS WRC

3:30:18.6

8. 키미 라이코넨

시트로엥 DS3 WRC

3:30:58.9

9. 매튜 윌슨

포드 피에스타 RS WRC

3:34:08.1

10. 칼리드 알 카시미

포드 피에스타 RS WRC

3:34:27.7

 

드라이버/팀 챔피언쉽 포인트

순위 드라이버 포인트 순위 포인트
1 미코 히르보넨 25 1 포드 아부다비 WRT 40
2 매즈 오스트버그 18 2 시트로엥 토탈 WRT 22
3 야리 마티 라트바라 16 3 M-스포츠 스토바트 포드 WRT 18
4 세바스찬 오지에 15 4 아이스 1 레이싱 8
5 피터 솔버그 10 5 팀 아부다비 6
6 세바스찬 롭 10 6 펌 파워 툴스 WRT 4
7 P-G 앤더슨 6 7 몬스터 월드 랠리 팀 2
8 키미 라이코넨 4 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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