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0 F1] 맥스 모슬리, "레드불 예산협정 위반했을 수도"

사진:GEPA


 전 FIA 회장 맥스 모슬리가 F1 팀들 사이에 맺어진 비용절감협정 RRA를 레드불이 어겼을 수도 있다고 발언했다.

 "지난 목요일 FOTA 회의에서 레드불이 예외 시켜줄 것을 요구했다더군요.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인정된 수준 이상의 비용을 사용했다는 의미로 밖에 해석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와 다른 팀들에게 이해를 구하는 거죠. 나머지 팀들이 어떻게 나왔을지 저도 무척 궁금하네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모터운트스포트(Auto Motor und Sport)'와 인터뷰한 70세 맥스 모슬리는 이어, 2009년에 자신이 제안한 예산 제한 캡을 대신해 도입된 비용절감협정 RRA의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이 올해 F1을 통해 증명되었다고 덧붙였다. "RRA의 영향은 적습니다. 그래서 팀들도 여기에 동의했던 겁니다."

 그러면서, 간단한 예를 들어 RRA가 엉터리라고 주장했다. "팀은 일정한 수의 스태프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100명을 고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돈다발을 들고 패독을 돌아다니면 최정예 100명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곧 부자 팀을 이길 수 없다는 뜻입니다. 진정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예산을 제한해야 합니다. 비대한 예산은 곧 엔진을 비대하게 하니까요."

 모슬리는 또, 신규 팀을 비난하는 페라리 회장 루카 디 몬테제몰로를 향해 일침을 가했다.
"신규 팀이 없으면 F1도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루카의 문제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팀을 건설해본 적이 없다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그것이 얼마나 힘든지 모릅니다." "F1에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런데 루카는 문제를 더 키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