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오펠, 닛산, 볼보는 올해 파리 모터쇼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BMW는 이곳에서 자신들에게 가장 중요한 모델 가운데 하나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올 10월에 개막하는 파리 모터쇼에서 BMW는 차기 3시리즈를 초연한다. 5시리즈, X3를 따라서 처음으로 ‘CLAR’ 플랫폼으로 전향하기 때문에 3시리즈의 다음 세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CLAR 플랫폼으로 개발됨에 따라 차기 3시리즈는 큰 경량화 효과는 물론, 향후 출시될 i4 EV의 완전 전기 파워트레인과 배터리 팩을 공유해 쓸 수 있는 기반을 갖는다.
차기 3시리즈는 또 두 종류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첫 번째 PHEV 모델은 미니 컨트리맨 PHEV처럼 1.5리터 배기량의 터보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로 구성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며,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두 번째 PHEV 모델은 2.0 배기량의 터보 엔진과 고출력 전기 모터로 구성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게 된다.
한편 차기 3시리즈는 그 외에도 3기통, 4기통, 6기통의 가솔린과 디젤 엔진으로 구성되는데, 이 대부분의 엔진이 8단 ZF 자동변속기와 조합된다. 차기 3시리즈의 고성능 모델 M3는 2020년경에 출시 예정이다.
사진=BMW/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