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르노삼성차
|
르노삼성차의 ‘SM6’가 중형 자가용 등록 기준으로 3월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7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키며 “새로운 국민 자가용” 자리를 완전히 굳힌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 용도별 차량 등록 자료에 따르면, ‘SM6’는 3월 출시되자마자 5,148대가 자가용으로 등록되면서 3,229대의 2위 등록차(현대 쏘나타)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선데 이어, 지난 9월까지 총 3만 6,469대가 자가용 등록을 하면서 2만 7,244대가 등록된 2위 모델(현대 쏘나타)을 크게 따돌렸다.
자가용, 관용, 택시, 영업용을 모두 포함한 전체 등록 대수로는 ‘SM6’가 총 3만 8,930대로 동급 2위지만 자가용 등록 비율이 93.7%나 차지하면서, 자가용 등록 비율이 54.2%에 불과한 전체 등록 1위 차종(50,243대)의 자가용 등록 대수(2만 7,244대)를 압도적으로 눌렀다.
7개월 동안의 두 차종간 자가용 누적 등록대수 차이가 9천 여대에 달해, 이 같은 추세대로라면 금년 3월부터 판매된 ‘SM6’가 연간 최다 자가용 등록 중형차가 될 가능성이 커 올해 국내 중형차 시장은 대전환기를 맞는 셈이다.
르노삼성차측은 ‘SM6’의 인기 요인으로 준대형급에 버금가는 고급 안전, 편의장치들을 적용한데다가, 기존 중형차에서는 느끼지 못한 완성도 높은 고급 감성품질에 소비자들이 매력을 느꼈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실제로 ‘SM6’는 최고급 트림인 RE의 판매 비중이 41.9%로 차상위 트림인 LE(46%)까지 포함하면 고급모델의 판매비중이 전체 판매의 88%를 차지해, 프리미엄을 내세운 르노삼성차의 고급화 전략이 폭발적인 인기에 주효했다.
이와 함께 2.0 모델을 중심으로 1.6 가솔린 터보, LPG와 디젤 파워트레인이 고르게 높은 판매 비율을 보인 것도 인기 유지의 비결로 분석된다. 본격적인 다운사이징 가솔린 터보 중형세단 시대를 연 ‘SM6 1.6 TCe’가 월평균 960대씩 꾸준히 팔린 데다, 지난 8월 출시한 디젤 세단 ‘SM6 dCi’도 9월까지 1,413대가 판매되면서 국산 디젤 중형세단 판매 1위를 차지하는 등 엔진 모델 별로 고르게 수요가 뒷받침한 것도 1위 등극에 도움이 됐다고 르노삼성차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