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F1 머신들과 함께 포뮬러 원 트랙을 달릴 새 세이프티 카 ‘AMG GT S’와 메디컬 카 ‘AMG C 63 S’가 이번 주 공개되었다.
F1의 새로운 세이프티 카 ‘AMG GT S’는 걸윙 슈퍼카 SLS AMG GT의 후임자다. 비록 금방이라도 날아가 버릴 것 같은 걸윙 도어가 없고 마초적 매력도 덜하지만, ‘AMG GT S’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는데 3.8초, 최고속도로 310km/h를 달리는 출중한 스피드를 갖추고 있다.
4.0 V8 트윈터보 엔진에서 최고출력 510ps(503hp)를 발휘한다. 이러한 제원은 로드 카와 같다.
하지만 세이프티 카에는 풍동 실험을 통해 리어 윙과 공기역학적으로 조화를 이루게 개발된 경광등이 지붕 위에 달려있다. 그리고 베른트 메이랜더(Bernd Maylander)가 세이프티 카를 모는 동안 동승석에서 피터 티베츠(Peter Tibbetts)가 레이스 컨트롤과 연락을 취하면서 온보드 아이패드를 통해 레이스를 모니터링한다.
2010년부터 세이프티 카를 맡아온 ‘SLS AMG’는 5년 만에 퇴역하는 것이 됐다.
‘C 63 S’ 메디컬 카는 4.0 V8 트윈터보 엔진에서 510ps(503hp) 출력을 발휘한다. GT S와 같은 엔진, 같은 출력을 발휘하지만, 왜건이 5.1kg-m 더 강력한 71.4kg-m(700Nm) 토크를 발휘한다. 0-100km 가속력은 단 4.1초에 끊는다.
차량 내부의 뒤쪽 공간엔 한 명에서 두 명의 의료진이 탑승할 수 있으며 제세동기, 인공호흡기 같은 의료 장비를 실을 수 있는 공간이 갖춰져있다. 서너명의 사람과 의료 장비를 갖추고 고속으로 레이스 트랙을 달려야하는 특수한 운행 환경을 고려해, 가변 댐핑 스포츠 서스펜션과 함께 시판 모델에는 옵션 장착되는 402mm 크기의 세라믹 합금 브레이크가 달려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96년부터 포뮬러 원에 세이프티 카와 메디컬 카를 공급해왔다. 지금까지 세이프티 카와 메디컬 카를 맡아온 차량은 아래와 같다.
1996: C 36 AMG (W 202)
from 1997: CLK 55 AMG (C 208)
2000: CL 55 AMG (C 215)
from 2001: SL 55 AMG (R 230)
2003: CLK 55 AMG (C 209)
from 2004: SL 55 AMG (R 171)
from 2006: CLK 63 AMG (C 209)
from 2008: SL 63 AMG (R 230)
from 2010: SLS AMG (C 197)
from 2012 (Belgium): SLS AMG GT (C 197)
since 2015: Mercedes-AMG GT S (C 190)
아래는 메디컬 카
1996: C 36 AMG (W 202)
1997: C 36 AMG (W 202); E 60 AMG (W 210)
from 1998: C 55 AMG Estate (S 202)
from 2001: C 32 AMG Estate (S 203)
from 2004: C 55 AMG Estate (S 203)
from 2008: C 63 AMG Estate (S 204)
since 2015: Mercedes-AMG C 63 S Estate (S 205)
photo. 벤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