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6. 이 숫자는 총 420여대가 도전한 2015 다카르 랠리를 완주한 컴페티터들의 수다.(모터사이클 79, 쿼드 18, 자동차 68, 트럭 51)
이들 사이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끌어당기는 건 마르크 코마와 나세르 알-아티야다. 코마는 올해 2휠 바이크 부문 우승으로 개인 통산 다섯 번째 다카르 우승을, 알-아티야는 2주 동안 자동차 부문을 선두에서 견고하게 지배해 두 번째 우승을 들었다.
다카르 랠리에서 두 사람은 이번에 처음 우승한 게 아니다. 카타르인 알-아티야는 2011년에 한 차례 우승한 바 있고, 디펜딩 챔피언으로 올해 레이스에 임했던 마르크 코마는 벌써 다섯 번째 우승이다.
38세 스페인인 코마는 2006년, 2009년, 2011년, 2014년에 이어 다섯 번째로 우승했다. 이는 1987년에 마지막으로 다카르에서 우승한 시릴 느뵈(Cyril Neveu), 올해 자동차 부문으로 전향한 시릴 데스프레(Cyril Despres)와 나란히 하는 기록이다.
두 시간 거리도 안 되는 아르헨티나 로사리오(Rosario)와 바데로(Bardero) 이 두 지점을 이동하는데 X-레이드 팀의 No.301 미니 드라이버 알-아티야는 2주 동안 장장 40시간 32분 25초를 달렸다. 폭우에 34km로 단축되었던 마지막 13번째 스테이지를 알-아티야는 6위 기록으로 마쳤지만, 이미 35분 가량 라이벌들에 넉넉히 앞서 있었기 때문에 다카르 랠리 역사상 자동차 부문에서 두 차례 이상 우승한 일곱 번째 드라이버가 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았다.
아무래도 체력 소비가 많을 수 밖에 없는 바이크 부문 참전자 마르크 코마는 그보다 긴 46시간 4분 만에 바데로에 도착했다. 코마의 숙적 시릴 데스프레가 올해 4바퀴 자동차 부문으로 전향해 비교적 쉬운 경기가 될 거란 예상이 있었지만, 호안 바레다(Joan Barreda, No.2 혼다)에 의해 실제로 그렇게 되진 않았다. 바레다는 물기를 잔뜩 머금은 진흙 위를 달리다 바이크에 데미지를 입은 뒤에야 No.1 KTM 라이더를 놓아주었다.
링크 섹션에서 과속해 패널티를 받아 오프닝 스테이지 우승을 반납한 것을 제외하면 알-아티야는 2주 내내 처음부터 끝까지 줄곧 랠리를 선도했다. 알-아티야처럼 2주 내내 일관된 페이스를 발휘한 지니엘 드 빌리에르(No.303 도요타)가 마지막까지 카타르인을 압박했다.
2009년 다카르 우승자인 도요타 드라이버는 마지막에 상위 5위에 입상한 유일한 비 X-레이드 팀 드라이버로, 이번에 No.307 크르지스토프 홀로체크(Krzysztof Holowczyc)를 누르고 종합 2위를 했다. 그는 폭스바겐이 다카르에서 철수한 이후 2012년부터 3위, 2위, 4위를 하며 매년 유력 우승 후보로써의 면모를 뽐내왔다. 특히 올해는 가솔린 엔진 차에 대해 완화된 규정의 혜택으로 60kg 가볍고 36mm에서 37mm로 넓어진 공기제한장치를 단 자연흡기 V8 가솔린 엔진 픽업을 몰고 출전해, 우승 기대가 높았다. 그러나 터보 디젤 미니 군단은 여전히 강력했다.
도합 17차례 다카르에서 우승한 드라이버 라인업 카를로스 사인츠, 스테판 피터한셀, 시릴 데스프레를 앞세워 25년 만에 다카르 복귀를 선언했던 푸조는 팬들이 기대한 결과를 달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의 도전은 이제 막 첫 걸음을 뗐을 뿐이다.
“심각한 기술적 문제없이, 세 대의 푸조 2008 DKR 중 두 대가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도착했습니다. 목표를 달성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부분에서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기술적, 경기적 부분, 그리고 수송에 관해서도 그렇습니다. 이것은 우리 프로젝트의 다음 스텝에 기초가 됩니다.” 팀 디렉터 브루노 파민(Bruno Famin)은 그러면서, 2008 DKR이 “아직 종합 우승을 놓고 싸우기에 요구되는 수준에 이르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한편 카마즈가 상위 3위를 휩쓴 트럭 부문에서는 러시아인 아이랏 마르디브(Airat Mardeev, No.507)가 우승, 쿼드 바이크 부문에서는 폴란드인 라팔 소닉(Rafal Sonik, No.251 야마하)이 우승했다.
마지막 클로징 스테이지, 스테이지13에서는 미국인 로비 고든이 1위로 들어와 대미를 장식했다. 고든은 9,000킬로미터를 달리는 동안 두 차례 발생한 기계 고장을 이겨내고, 디펜딩 챔피언 나니 로마를 포함해 절반이 완주에 실패한 올해 상위 20위로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도착했다.
올해도 다카르 랠리는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 기어코 그 악명을 유지했다. 39세 폴란드인 미할 헤르니크(Michal Hernik)가 세 번째 스테이지에서 주검으로 발견되었다. 그의 사망 원인은 고열과 탈수증세 때문인 것으로 나중에 밝혀졌다.
그의 죽음은 치안 우려로 아프리카에서 남미로 다카르 랠리의 무대가 옮겨진 뒤 다섯 번째로 발생한 것이며, 1979년 다카르 랠리가 처음 열린 이후로는 24번째다.
영상 모음>>
Stage 13 - Car/Bike
http://www.youtube.com/watch?v=Q2WEeD9PMEA
Best Of Car - Dakar 2015
http://www.youtube.com/watch?v=NMC5dWcA2TI
Best Of Bike - Dakar 2015
http://www.youtube.com/watch?v=YVxM4vWY2zE
Best Of Quad - Dakar 2015
http://www.youtube.com/watch?v=VB_GW4YRLJQ
Best Of Truck - Dakar 2015
http://www.youtube.com/watch?v=fv-vRf9p1zU
photo. 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