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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카타社 에어백 결함으로 470만대 이상 리콜 직격탄





 미 도로교통안전국 NHTSA가 일본의 세계 2위 에어백 제조사 타카타(Takata)에서 제조 및 공급한 에어백의 ‘인플레이터’ 장치가 폭발하는 문제로 관련 차량 소유자들에게 “긴급히” 서비스 센터를 방문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번 NHTSA의 경고는 일본 기업 타카타에서 제조된 에어백이 사용된 2000년대 초 차량들에 해당된다. (한국 브랜드의 자동차는 해당사항 없다.)


 문제가 되고 있는 ‘인플레이터(Inflator)’란 에어백을 부풀리는 팽창장치로, 특정 시기에 타카타社 에어백에 사용된 장치에서 높은 폭발 위험성이 확인되고 있다.


 이 문제로 이번 주 도요타는 북미에서 2001년부터 2004년 사이에 제조된 코롤라, 툰드라, 렉서스 SC 등 총 24만 7,000대 차량에 대해 리콜을 발표하고 있으며, 도요타를 포함해 혼다, 닛산, 마쯔다, BMW, GM에서 총 470만대 이상의 차량이 직격탄을 맞았다.


 NHTSA는 구형 BMW, 쉐보레, 캐딜락, 뷰익, GMC, 올즈모빌, 혼다, 마쯔다, 닛산, 도요타 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모두 “즉시” 각사의 서비스 센터를 방문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지금까지 확인된 정보로는 결함이 있는 에어백은 인플레이터가 내부에서 폭발해 금속 파편에 부상을 입을 수 있다. 타카타가 보고받은 실제 사고사례는 최소 139건이며, 이 중 몇몇이 금속 파편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사망자도 있다. 확인된 것만 최소 네 명으로, 모두 혼다 차량을 몰다 사망했다.


 이미 같은 에어백 문제로 도요타를 비롯한 다수의 자동차 제조사가 지난 6월 북미의 일부 지역에서 리콜을 실시했었다. 6월 리콜이 시행된 지역은 미국 내에서도 습도가 높은 곳들이었으며, 플로리다와 푸에르토 리코에서 발생한 에어백 폭발 사고로 NHTSA의 조사가 있었다.


 실제로 현재 플로리다와 하와이, 푸에르토 리코와 같은 습도가 높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특히 더욱 서둘러서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라고 미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스웨덴 기업 오토리브(Autoliv)에 이은 세계 두 번째 에어백 제조사 타카타는 지난 6년 동안 세계시장에서 에어백 문제로 1,600만대 차량을 리콜시켰다. 때문에 도요타의 경우 이전부터 여러차례 타카타 에어백 문제로 리콜을 실시해왔다.


 이번 사태는 더욱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시동 꺼짐 현상이 발생하는 사실을 은폐했다 미국 자동차 산업 사상 최고액 벌금을 받은 GM처럼 타카타와 혼다도 이미 에어백의 인플레이터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2004년에 알았지만, 사실을 은폐해왔으며 NHTSA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NHTSA가 이번에 밝힌 타카타社 에어백 결함으로 인한 리콜 대상 차량 목록은 아래와 같다.


도요타 및 렉서스 - 총 77만 8,177대

2002~ 2004년식 렉서스 SC, 

2002~ 2004년식 도요타 세콰이어

2003~ 2004년식 도요타 코롤라, 코롤라 매트릭스, 툰드라


GM(제너럴 모터스) - 총 13만 3,221대

2002~ 2003년식 뷰익 르세이버, 랑데부

2002~ 2003년식 캐딜락 드빌

2002~ 2003년식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임팔라, 몬테 카를로, 벤처

2002~ 2003년식 GMC 엔보이, 엔보이 XL

2002~ 2003년식 올즈모빌 오로라, 브라바다, 실루엣

2002~ 2003년식 폰티악 본네빌, 몬타나

2003~ 2004년식 폰티악 바이브


혼다 및 어큐라 - 총 280만 3,214대

2001~ 2002년식 혼다 어코드(6기통)

2001~ 2007년식 혼다 어코드(4기통)

2001~ 2005년식 혼다 시빅

2002~ 2006년식 혼다 CR-V

2002~ 2004년식 혼다 오딧세이

2003~ 2007년식 혼다 파일럿

2003~ 2011년식 혼다 엘레먼트

2006년식 혼다 릿지라인

2002~ 2003년식 어큐라 TL/CL

2003~ 2006년식 어큐라 MDX


닛산 및 인피니티 - 총 43만 7,712대

2001~ 2003년식 닛산 맥시마, 패스파인더

2002~ 2003년식 닛산 센트라

2001~ 2003년식 인피니티 I30/I35, 

2002~ 2003년식 인피니티 QX4, 

2003년식 인피니티 FX


마쯔다 - 총 1만 8,050대

2003~ 2004년식 마쯔다6

2004년식 마쯔다 RX-8


BMW - 총 57만 3,935대

2000~ 2005년식 3시리즈 세단, 3시리즈 스포츠 왜건

2000~ 2006년식 3시리즈 쿠페, 3시리즈 컨버터블

2001~ 2006년식 M3 쿠페, M3 컨버터블


photo. Reu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