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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AR

길어지고 넓어진 5도어 미니 - The new MINI 5 door





 미니가 5도어 해치백 버전의 새로운 쿠퍼를 공개했다. 미니가 한동안 라인업 늘리기에 열중한 탓에 “5도어 해치백이 없었나?”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클럽맨이 있긴 했지만 ‘5도어 해치백’ 카테고리에 꼭 맞는 차는 없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쿠퍼는 기본 모델 3도어 해치백의 전륜 구동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한다. 하지만 실내공간이 더 넓어 실용성이 우수하다. 전반적인 실루엣이나 스타일은 올-뉴 3도어 해치백과 마찬가지로 레트로 스타일에 기반한다.


 ‘쿠퍼 5도어’의 전장은 3,982mm, 폭은 1,727mm이고 전고는 1,425mm다. 쉐보레 아베오 해치백보다 58mm 짧고 8mm 좁으며 90mm 낮다. 3도어 해치백과 비교해서는 161mm 길다. 이런 가운데 축거를 72mm 늘려 2개 도어를 추가했으며 뒤쪽 오버행을 72mm 늘려 트렁크 공간이 278리터로 3도어 해치백보다 67리터 넓어지는 이익을 챙겼다. 이렇게 되면서 물론 탑승객이 느끼는 전반적인 안락함 역시 향상되었다. 3도어 해치백에 비해 머리위공간이 15mm, 팔꿈치공간이 61mm, 뒷좌석 무릎공간이 72mm 여유로워졌다. 그러면서 증가한 중량은 60kg으로 ‘쿠퍼 5도어’는 최소 1,145kg 중량을 가진다.


 파워트레인으로 3기통과 4기통 엔진을 탑재한다. 여기에 6단 수동 또는 6단 자동변속기를 결합한다. 자동변속기에는 패들 시프트도 달린다. 가장 강력한 엔진 2.0L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는 ‘S’에서 192ps(189hp) 출력, 28.6kg-m(280Nm) 토크를 발휘한다. 이것을 가지고 0-100km/h 제로백 6.9초를 주파하고 최고속도 232km/h를 질주한다.

 

 앞으로 나올 올-뉴 ‘클럽맨’은 지금보다 커진다. 이번에 등장한 ‘쿠퍼 5도어’는 기존의 클럽맨이 비우게 될 자리를 메운다. 그러면서 몇 가지 부분에서 ‘클럽맨’만이 가질 수 있는 개성을 현실적 편의성과 타협했다. 예를 들어, 경첩을 옆 필러쪽에 고정시켰던 백 도어를 폐지하고 측면에 일반적인 형태의 리어 도어를 넣었다.


photo. M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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