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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3 F1] 뉴이 “시즌 중 타이어 변경이 도움 되었다.”


사진_Red bull


 시즌 중반에 이루어진 타이어 사양 변경이 레드불이 2013년 올해까지 4년 연속 챔피언쉽 우승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에이드리안 뉴이가 시인했다.

 지난 주말 인도에서 자신의 4번째 타이틀을 확정지은 세바스찬 베텔이 시즌을 통틀어 세 경기에서 우승한 때 맞이한 8차전 경기 영국 GP에서는 레이스 도중 연속해서 타이어가 터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후 F1의 단독 타이어 공급자인 피렐리는 2012년에 사용된 케블라-벨트 구조의 타이어로의 전환을 강요 받았다.

 특히 레드불이 피렐리를 강하게 압박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베텔은 이 영국 GP 이후 3위를 한 헝가리에서의 경기를 제외하고 지금까지 모든 경기에서 승을 독식했다.

 레드불 레이싱의 싱글 시터를 설계한 에이드리안 뉴이는 프랑스 레퀴프(L’Equipe)를 통해 2012년 사양 타이어가 팀의 퍼포먼스를 증진시켜 주었다고 인정했다. “2012년 타이어로 돌아간 건 분명 우리에게 도움이 됐습니다.”

 “우리 머신은 고속 코너에서 매우 뛰어납니다. 2013년 타이어에서는 크게 고전한 부분이었습니다. 그 타이어는 매우 쉽게 손상돼 다른 팀들에는 없는 장점을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한편, 스위스 블릭(Blick)에서 레드불 레이싱 어드바이저 헬무트 마르코는 호주인 웨버와 독일인 베텔의 관계가 올해 ‘멀티 21’ 팀 오더 사건으로 완전히 틀어졌다는 견해를 부인하며 둘의 사이는 이미 6년 전부터 어긋났다고 말했다.

 “2007년 후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지금으로부터 6년 전 일본 GP에서 폭우를 뚫고 레드불 머신으로 좋은 활약을 펼치웨버는 토로 로소에서 루키로 레이싱 중이던 베텔에게 추돌 당했다. 당시는 세이프티 카 상황이다.

 이 사고로 웨버가 잔뜩 화가 나 “키드”가 “모든 걸 망쳐버렸어”라고 소리친 건 유명한 얘기다. 마르코는 이때 “베텔이 어쩌면 웨버의 첫 승리를 앗아갔다.”며 “그때부터 트러블이 생겼다.”고 말했다.

 지난주 베텔이 자신의 네 번째 타이틀인도 GP가 종료된 후 팀이 기념사진을 찍을 때 웨버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곳은 레드불 레이싱이 컨스트럭터즈 챔피언쉽 4연패를 축하하는 자리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