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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년 3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1,900만대(19,020,869대)를 돌파했다. 오는 2015년 상반기경에는 2,0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 등록대수는 1997년 7월 말에 1,000만대를 돌파한 이후 15년 9개월(2011년 1월 1,800만대를 돌파한 후 2년 2개월)만에 900만대가 증가한 것이다.*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 500만대(‘92.10)→1000만대(’97.7)→1500만대(‘05.2)→1900만대(’13.3) 최근 10여년간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02년까지 7~8% 수준의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다가 ’04년 이후에는 2~3%선의 완만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3년도 1분기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몇 가지 뚜렷한 경향은 수입차의 증가세 지속, 다목적 승용차(SUV)의 판매 신장 및 소형 승용자동차의 감소다. 2013년도 1분기말 수입 자동차 누계 등록대수는 78만 1,319대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19,020,869대) 대비 4.1%를 차지하고 있으나, 수입차의 증가율은 국산차 대비 약 8배의 증가율을 나타내어 2008년 이후 급증한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3년 1분기 신규 수입차 등록대수는 37,009대로 전체 신규 등록대수 408,721대의 9.1%를 점유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2012년도 신규 수입차 점유율 : 9.0%(139,181대), 전체 신규 등록 : 1,542,837대 고유가 시대, 레저활동 증가 등의 이유로 디젤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목적 승용차(SUV)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2012년도의 경우 신규 SUV 차량이 25만 2,298대가 등록되어 전체 신규 승용 자동차 등록대수(1,359,048대) 대비 18.6%를 차지하였고 2013년도 1분기의 경우 7만 2,538대가 신규 등록되어 전년 동기대비(5만 5,461대) 30.8%가 증가하는 등 SUV 차량이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소형 승용차의 경우 점유율이 2012년말(7.4%) 대비 0.4% 감소하였다. 이는 경승용차 구매시 혜택(취득세·등록세 면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책임보험 할인 등)이 강화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소형 승용차의 이점이 감소된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2013년도 1분기의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를 통해 올해 자동차 등록대수는 약 50만대가 증가한 1,950만대로 추정되며, 고유가와 캠핑문화 확산 등으로 경유 자동차(다목적 승용, 승합차 등)의 판매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