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2 F1] 19차전 U.S. GP 예선 코멘트 - 로스버그, 버튼, 마사, 알론소

사진:Getty

 니코 로스버그(메르세데스)/17위

 메르세데스는 오스틴 첫날 구형 배기설계를 로스버그 머신에 적용하고 슈마허 머신에는 최신 코안다 배기설계를 적용해 비교 테스트를 진행했다. 마지막 3회째 프랙티스에서 로스버그는 신설계를 사용했다. 그러나 예선을 앞두고 구사양으로 되돌리는 도박을 감행, 결과적으로 이 도박은 실패해 로스버그는 17위, 최신사양을 사용한 슈마허는 6위를 했다.

 “이번 주말에 페이스가 몹시 좋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실질적으로 3개월 전 머신을 시험했습니다.” “레이스를 위해 뭔가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해 예선에서 구사양으로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차이가 크지 않을 거라 안심하고 실행에 옮겼지만, 상상이상으로 뒤로 내쳐졌습니다.”


 젠슨 버튼(멕라렌)/12위

 최근 멕라렌에서 발생하고 있는 신뢰성 문제에 젠슨 버튼이 새로운 희생자가 되었다. 이번에 젠슨 버튼을 굴복시킨 것은 스로틀 센서 문제. 이 역시 지금까지 멕라렌에서 발생한 적 없는 새로운 문제라서 내일 레이스도 안심할 수 없다.

 “유감스럽습니다. 스로틀 페달에 문제가 생겼고, 엔지니어는 아직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습니다.” “Q2 중에 한 차례 퀵 랩을 달성할 수 있어 그나마 12위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 못했다면 아마 저는 훨씬 더 뒤에서 스타트했어야 했을 겁니다.”


 펠리페 마사(페라리)/7위

 기어박스 교체로 로맹 그로장이 그리드 강등 패널티를 받아 마사는 그리드 왼쪽 6번째 그리드에서 스타트한다. 마사는 타이어가 타들어가 자연스레 그립이 생긴 레이싱 라인이 아닌 반대편 라인에서 스타트해야하는데 크게 우려한다.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는 정도로 큰 격차가 나는 스타트가 될 겁니다.” “오늘(토요일) 아침에 왼쪽에서 스타트해봤는데 웨트 컨디션보다 느렸습니다.”

 마사는 컨스트럭터즈 챔피언십에서 멕라렌과의 경쟁에서 이기기위해 팀 메이트 알론소를 서포트하기 보다 포인트 획득에 열중한다는 자세다. “내일의 목표는 컨스트럭터즈 챔피언십을 위해 가능한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는 겁니다. 확실히 페르난도는 좋은 스타팅 포지션이 아닙니다. 만약 그가 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된다면, 저는 양쪽에 모두 도움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9위

 디펜딩 챔피언에 유일하게 맞서는 알론소는 2위로 시상대에 섰던 아부다비에서도 예선 성적이 7위였던 점에 위안을 삼는다. “턴19에서 코스오프해 타이어가 조금 더러워져 그 앞에 3개, 4개 코너에서 좋지 못했습니다.” “내일은 더 좋은 결과를 내 포지션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어제도 말씀드렸지만, 레드불이 1위와 2위를 하고 우리가 7위와 8위를 하면 모두들 끝났다고 생각하겠지만, 일요일에 우리는 베텔보다 많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릴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