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차
현대차의 확고한 얼굴로 자리매김한 플루이딕 스컬프처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컨셉트 카가 2012 제네바 모터쇼에서 초연되었다.
현대차가 생각하는 미래 기술과 디자인을 염탐할 수 있는 컨셉트 카 ‘아이오닉(I-oniq)’은 비록 컨셉트 카이긴 하지만, 현대차에서 처음으로 주행거리연장 기술을 채용한 E-REV(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 전기차다.
1회 충전만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에 제한이 있는 전기차의 단점을 보완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차량을 일컫는 E-REV를 개발함에 있어 현대차는 80kW(109ps) 출력을 발휘하는 전기모터에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용으로 3기통 가솔린 엔진을 결합했다. 이를 통해 전기모터만을 사용할 때 120km로 제한되던 항속거리가 최대 700km로 늘어나고, 그와 동시에 최대 145km/h의 속도로 질주할 수 있으면서 매 km마다 뿜는 CO2 배출량은 45g에 불과하다.
현대차의 유럽 R&D 센터에서 개발한 ‘아이오닉’은 마치 현행 ‘벨로스터’와 ‘제네시스 쿠페’의 타협점을 미래 유럽 스타일로 재해석한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 신형 ‘i30’보다 132mm 긴 ‘아이오닉’에게서 디자인적 특징을 찾자면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떠올리게 하는 거대한 헥사고날 그릴, 쿠페보다는 패스트백에 근접한 루프 라인과 자칭 ‘펜트하우스 루프’, 멕라렌을 연상시키는 버터플라이 도어, 손가락으로 밀어내 주름 진 것 같은 리어 쿼터 패널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대시보드와 센터콘솔이 운전석을 감싸듯 설계된 실내에는 연마된 알루미늄과 목재를 사용했으며, 뒷좌석 공간에 탑승하기 위해 운전석과 조수석 시트 등받이를 접는 기존의 방식을 대신해 등받이를 회전시키는 독특하지만 매우 솔깃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