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우바/GEPA/로이터
자우바가 6일, 스페인 헤레스 서킷에서 2012년형 머신 ‘C31’을 공개했다.
2012년 레이스 드라이버 카무이 코바야시와 세르지오 페레즈가 사이좋게 걷은 천막에서 모습을 드러낸 ‘C31’은 지난 달에 팀 대표 피터 자우바가 미리 언급한 바 있듯이 다크 계열의 면적이 늘어나 “하얗다”는 인상이 강했던 작년 ‘C30’의 경우와 달리 지금은 “검다”는 인상이 먼저 다가온다.
계속해서 페라리 엔진과 기어박스를 사용하는 자우바도 마라넬로에서 제조된 신형 머신처럼 극단적인 단차 노우즈에 전염 되었다. 노우즈에서 시선을 떼면 기어박스 재설계로 인해 현격하게 홀쭉해진 차체 뒤쪽 바디워크가 두 번째로 눈에 띄는데, 이것은 차체 플로어의 구성면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팀 대표 피터 자우바가 말하는 2012년 팀의 목표는 “작년처럼 강력하게 시즌을 출발하고, 뿐만아니라 시즌 전반에 걸쳐 일관성 있게 퍼포먼스를 유지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포인트권내에 꾸준히 도착해 보다 나은 월드 챔피언십 포지션에 앉는 것“이다. 지난해에 자우바는 컨스트럭터즈 챔피언십을 7위로 마쳤다.
Sauber C31-Ferrari
Chassis: carbon-fibre monocoque
Front suspension: upper and lower wishbones, inboard springs and dampers (Sachs Race Engineering) actuated by pushrods
Rear suspension: upper and lower wishbones, inboard springs and dampers (Sachs Race Engineering) actuated by pullrods
Brakes: six-piston brake callipers (Brembo), carbon-fibre pads and discs (Brembo)
Transmission: Ferrari 7-speed quick-shift carbon gearbox, longitudinally mounted, carbon-fibre clutch
Chassis electronics: MES
KERS: Ferrari
Steering wheel: Sauber F1 Team
Tyres: Pirelli
Wheels: OZ
Dimensions
Length: 5,195 mm
width: 1,800 mm
height: 1,000 mm
track width, front: 1,495 mm
track width, rear:1,410 mm
Weight: 640 kg (incl. driver, tank empty)
Ferrari 056 engine
Type: naturally aspirated V8, 90° cylinder angle
Engine block: sand-cast aluminium
Valves / valve train: 32 / pneumatic
Displacement: 2,398 cc
Bore: 98 mm
Weight: > 95 kg
Electronic injection and ign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