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PA/레드불
2011 F1 시즌 10차전 독일 GP가 한국시간으로 22일 금요일 17시 1차 프랙티스를 시작으로 개막했다.
올해 9경기를 치르는 동안 무려 6승을 독식한 챔피언십 리더 세바스찬 베텔의 홈 그랑프리 독일 GP는 2년 만에 다시 뉘르부르크링으로 찾아왔다. 2010년 개최지 호켄하임으로부터 바통을 이어 받은 뉘르부르크링에 피렐리가 투입한 타이어는 미디엄과 소프트. 그러나 프랙티스에서는 거의 모든 드라이버들이 내구성이 개선된 시험용 소프트 타이어를 사용했다.
변덕이 심한 날씨로 악명이 높은 뉘르부르크링의 명성답게 90분간 실시된 1차 프랙티스의 날씨는 이미 겨울이 물러갔음에도 계절에 어울리지 않는 기온 13도에 주저앉아 있었고 하늘은 흐렸다. 1차 프랙티스에서 최속 타임은 레드불 드라이버 마크 웨버와 세바스찬 베텔보다 앞서 트랙에 오른 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의 1분 31초 894에 돌아갔다.
2주 전 영국 GP에서 우승한 알론소에 가장 근접한 웨버와 베텔은 1분 32초 초반 타임으로 각각 2위와 3위로 압박해 들어왔고, 알론소의 페라리 팀 메이트 마사가 바로 뒤 4위에 나란히했다. 멕라렌의 페이스는 만족스럽지 못했다. 루이스 해밀턴의 베스트 랩 타임은 1분 32초 996으로 마사보다 0.315초 늦었고, 알론소와 비교한다면 1초 이상 뒤쳐지는 것이었다. 젠슨 버튼은 그보다 늦은 1분 33초 628로 6위에 그쳤다.
지금까지 혁신적인 전진형 배기구를 사용해오다 오프-스로틀 블로운 디퓨저 규제에 대응해 이번 뉘르부르크링에 후방으로 빠지는 통상적인 구조의 배기구를 투입한 르노는 그러나 비탈리 페트로프의 머신에는 기존의 혁신적인 구조를 고집했다. 페트로프는 1995, 2002, 2004, 2006년 독일에서 우승한 미하엘 슈마허에 0.231초 모자른 11번째 타임 1분 34초대를 새겼고, 하이드펠드는 1분 35초대 15위에 그쳤다.
점심시간을 가진 뒤 오후로 이어진 2차 프랙티스에서는 레드불의 마크 웨버가 알론소를 0.168초 따돌린 1분 31초 711로 세션 최속을 새겼다.
오후에 들어서도 기온에 거의 미동이 없어 많은 드라이버들이 타이어를 덥히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이로 인해 몇 차례 스핀과 트랙을 벗어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HRT를 통해 실전 레이스에 출전하고 있는 루키 드라이버 다니엘 리차르도의 머신에서는 오일 누출이 발생했는지 흰 연기를 토해내 원활한 주행을 펼칠 수 없었다.
오전에 최속 타임을 장식했던 알론소는 몇 번이고 어택을 시도했지만 48분경에 새긴 1분 31초 879를 더 이상 단축시키지 못했다. 세션 종료 30분을 남겨놓고 레드불의 마크 웨버가 수위로 뛰어오른 후 마사(페라리)는 자신의 기록을 새롭게 갱신하지 못하고 베텔(레드불)이 알론소 뒤 3위로 뛰어오르자 4위로 밀려났다.
5위와 6위를 새긴 메르세데스GP 팀에서는 미하엘 슈마허가 팀 메이트 로스버그를 0.1초 앞섰고, 멕라렌의 루이스 해밀턴은 7위, 젠슨 버튼은 배기계통 트러블이 찾아들어 11위로 마쳤다.
23개의 각기 다른 기록이 나열된 타임시트에 유일하게 자신의 기록을 올리지 못한 토로 로소의 세바스찬 부에미는 실화로 인해 2차 프랙티스를 노 타임으로 마쳤다. 야노 트룰리를 대신해 이번 독일 GP에 출전한 팀 로터스의 카룬 찬독은 세션 초반에 크게 스핀하는 등 팀 메이트 헤이키 코바라이넨에 0.3초 모자란 20위로 금요일 일정을 마무리했다.
올해 9경기를 치르는 동안 무려 6승을 독식한 챔피언십 리더 세바스찬 베텔의 홈 그랑프리 독일 GP는 2년 만에 다시 뉘르부르크링으로 찾아왔다. 2010년 개최지 호켄하임으로부터 바통을 이어 받은 뉘르부르크링에 피렐리가 투입한 타이어는 미디엄과 소프트. 그러나 프랙티스에서는 거의 모든 드라이버들이 내구성이 개선된 시험용 소프트 타이어를 사용했다.
변덕이 심한 날씨로 악명이 높은 뉘르부르크링의 명성답게 90분간 실시된 1차 프랙티스의 날씨는 이미 겨울이 물러갔음에도 계절에 어울리지 않는 기온 13도에 주저앉아 있었고 하늘은 흐렸다. 1차 프랙티스에서 최속 타임은 레드불 드라이버 마크 웨버와 세바스찬 베텔보다 앞서 트랙에 오른 페르난도 알론소(페라리)의 1분 31초 894에 돌아갔다.
2주 전 영국 GP에서 우승한 알론소에 가장 근접한 웨버와 베텔은 1분 32초 초반 타임으로 각각 2위와 3위로 압박해 들어왔고, 알론소의 페라리 팀 메이트 마사가 바로 뒤 4위에 나란히했다. 멕라렌의 페이스는 만족스럽지 못했다. 루이스 해밀턴의 베스트 랩 타임은 1분 32초 996으로 마사보다 0.315초 늦었고, 알론소와 비교한다면 1초 이상 뒤쳐지는 것이었다. 젠슨 버튼은 그보다 늦은 1분 33초 628로 6위에 그쳤다.
지금까지 혁신적인 전진형 배기구를 사용해오다 오프-스로틀 블로운 디퓨저 규제에 대응해 이번 뉘르부르크링에 후방으로 빠지는 통상적인 구조의 배기구를 투입한 르노는 그러나 비탈리 페트로프의 머신에는 기존의 혁신적인 구조를 고집했다. 페트로프는 1995, 2002, 2004, 2006년 독일에서 우승한 미하엘 슈마허에 0.231초 모자른 11번째 타임 1분 34초대를 새겼고, 하이드펠드는 1분 35초대 15위에 그쳤다.
1차 프랙티스 결과 | |||||||
1 | 페르난도 알론소 | 페라리 | 1:31.894 | 13 | 세바스찬 부에미 | 토로 로소 | 1:35.371 |
---|---|---|---|---|---|---|---|
2 | 마크 웨버 | 레드불 | 1:32.217 | 14 | 루벤스 바리첼로 | 윌리암스 | 1:35.389 |
3 | 세바스찬 베텔 | 레드불 | 1:32.268 | 15 | 닉 하이드펠드 | 르노 | 1:35.444 |
4 | 펠리페 마사 | 페라리 | 1:32.681 | 16 | 세르지오 페레즈 | 자우바 | 1:36.371 |
5 | 루이스 해밀턴 | 멕라렌 | 1:32.996 | 17 | 헤이키 코바라이넨 | 팀 로터스 | 1:36.392 |
6 | 젠슨 버튼 | 멕라렌 | 1:33.628 | 18 | 패스터 말도나도 | 윌리암스 | 1:36.842 |
7 | 니코 로스버그 | 메르세데스GP | 1:33.787 | 19 | 카무이 코바야시 | 자우바 | 1:36.882 |
8 | 에이드리안 수틸 | 포스인디아 | 1:33.832 | 20 | 나레인 카티케얀 | HRT | 1:38.504 |
9 | 니코 훌켄버그 | 포스인디아 | 1:33.858 | 21 | 카룬 찬독 | 팀 로터스 | 1:38.765 |
10 | 미하엘 슈마허 | 메르세데스GP | 1:33.863 | 22 | 다니엘 리카르도 | HRT | 1:39.279 |
11 | 비탈리 페트로프 | 르노 | 1:34.094 | 23 | 티모 글록 | 버진 | 1:40.109 |
12 | 하이메 알구에수아리 | 토로 로소 | 1:35.115 | 24 | 제롬 담브로시오 | 버진 | 1:40.428 |
점심시간을 가진 뒤 오후로 이어진 2차 프랙티스에서는 레드불의 마크 웨버가 알론소를 0.168초 따돌린 1분 31초 711로 세션 최속을 새겼다.
오후에 들어서도 기온에 거의 미동이 없어 많은 드라이버들이 타이어를 덥히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이로 인해 몇 차례 스핀과 트랙을 벗어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HRT를 통해 실전 레이스에 출전하고 있는 루키 드라이버 다니엘 리차르도의 머신에서는 오일 누출이 발생했는지 흰 연기를 토해내 원활한 주행을 펼칠 수 없었다.
오전에 최속 타임을 장식했던 알론소는 몇 번이고 어택을 시도했지만 48분경에 새긴 1분 31초 879를 더 이상 단축시키지 못했다. 세션 종료 30분을 남겨놓고 레드불의 마크 웨버가 수위로 뛰어오른 후 마사(페라리)는 자신의 기록을 새롭게 갱신하지 못하고 베텔(레드불)이 알론소 뒤 3위로 뛰어오르자 4위로 밀려났다.
5위와 6위를 새긴 메르세데스GP 팀에서는 미하엘 슈마허가 팀 메이트 로스버그를 0.1초 앞섰고, 멕라렌의 루이스 해밀턴은 7위, 젠슨 버튼은 배기계통 트러블이 찾아들어 11위로 마쳤다.
23개의 각기 다른 기록이 나열된 타임시트에 유일하게 자신의 기록을 올리지 못한 토로 로소의 세바스찬 부에미는 실화로 인해 2차 프랙티스를 노 타임으로 마쳤다. 야노 트룰리를 대신해 이번 독일 GP에 출전한 팀 로터스의 카룬 찬독은 세션 초반에 크게 스핀하는 등 팀 메이트 헤이키 코바라이넨에 0.3초 모자란 20위로 금요일 일정을 마무리했다.
2차 프랙티스 결과 | |||||||
1 | 마크 웨버 | 레드불 | 1:31.711 | 13 | 세르지오 페레즈 | 자우바 | 1:34.113 |
---|---|---|---|---|---|---|---|
2 | 페르난도 알론소 | 페라리 | 1:31.879 | 14 | 루벤스 바리첼로 | 윌리암스 | 1:34.344 |
3 | 세바스찬 베텔 | 레드불 | 1:32.084 | 15 | 하이메 알구에수아리 | 토로 로소 | 1:34.487 |
4 | 펠리페 마사 | 페라리 | 1:32.354 | 16 | 카무이 코바야시 | 자우바 | 1:34.491 |
5 | 미하엘 슈마허 | 메르세데스GP | 1:32.411 | 17 | 패스터 말도나도 | 윌리암스 | 1:34.996 |
6 | 니코 로스버그 | 메르세데스GP | 1:32.557 | 18 | 헤이키 코바라이넨 |
팀 로터스 |
1:35.753 |
7 | 루이스 해밀턴 | 멕라렌 | 1:32.724 | 19 | 티모 글록 | 버진 | 1:36.940 |
8 | 닉 하이드펠드 | 르노 | 1:33.098 | 20 | 카룬 찬독 | 팀 로터스 | 1:37.248 |
9 | 비탈리 페트로프 | 르노 | 1:33.138 | 21 | 제롬 담브로시오 | 버진 | 1:37.313 |
10 | 에이드리안 수틸 | 포스인디아 | 1:33.211 | 22 | 비탄토니오 리우치 | HRT | 1:38.145 |
11 | 젠슨 버튼 | 멕라렌 | 1:33.225 | 23 | 다니엘 리카르도 | HRT | 1:40.737 |
12 | 폴 디 레스타 | 포스인디아 | 1:33.299 | 24 | 세바스찬 부에미 | 토로 로소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