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24일 경기도 평택항에서 미국행 K5를 선적함으로써 누적 수출 1,000만대를 달성했다.
75년 브리사 픽업 10대를 카타르에 수출한 이래 모닝, 프라이드, 쏘렌토, 스포티지 등 세계적인 인기차종을 잇달아 출시하며 급성장을 지속해온 기아차는 디자인 경영, 품질 경영, 해외판매망 강화를 바탕으로 지난 2005년 누적 수출 500만대 달성 이후 6년 만에 500만대를 추가로 수출했다.
기아차는 해외시장에서 놀랄만한 성장을 지속해왔다. 80년대까지만 해도 10개국에 불과했던 수출국가수는 현재 156개국으로 늘어났다.
1975년 첫 수출 이래 지금까지 기아차의 지역별 수출실적은 북미 427만 4,355대, 유럽 245만 1,948대, 아시아·태평양 87만 6,856대로 기아차는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선진 북미 시장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려왔다.
이는 기아차의 지속적인 품질개선 노력이 결실을 맺어 美 제이디파워 등 해외 평가기관 및 주요 해외 전문가들에게 호평을 받고 상품성 및 브랜드가치가 수직 상승한데 따른 것이다.
차종별로는 모닝이 76만 4,453대로 가장 많이 수출됐고 74만 7,554대의 프라이드와 65만 6,446대의 쏘렌토가 그 뒤를 이었다. 차급별 비율로 보면 소형차가 21.9%로 가장 높고 준중형이 19.4%, SUV는18.7%가 수출됐다.
최근 기아차는 스포티지R, 쏘렌토R, K7 등 수출 전략형 모델의 판매 호조로 소형차 중심의 수출구도에서 벗어나 중대형 승용차와 RV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고부가가치 차량의 수출로 인해 1975년 1,400 달러에 불과하던 대당 평균 수출가격도 지난해 12,000 달러로 증가하는 등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고 브랜드 이미지가 향상되는 등 양적(量的) 성장에 그치지 않고 질적(質的) 성장도 함께 이뤄냈다.
기아차는 이런 경쟁력을 바탕으로 1987년 1억불 수출에서 2003년 50억불을 넘어섰으며, 2005년 100억불 수출탑을 수상한 데 이어 2010년에는 112억불을 달성했다.
연간 수출 112억불은 2010년 한국 전체 수출금액의 2.4%를 차지하는 규모로 기아차가 수출전선의 선봉에서 한국 경제를 끌어가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속된 수출호조에 기반하여 기아차는 지난해 창사 이래 최초로 현지 생산·판매분을 포함하여 연간 생산판매 2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점유율 3%를 달성하는 등 끊임없는 판매신기록을 경신해가고 있다.
기아차의 이와 같은 성장은 글로벌 자동차 연간 수요증가율을 크게 상회하는 것이어서 더 관심을 끈다. 기아차는 2004년 이후 연평균 12%에 달하는 판매증가율을 보여왔는데, 이는 2004년 이후 글로벌 자동차 연간 수요증가율인 1.9%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기아차는 앞으로도 판매역량 및 브랜드 관리 강화를 통한 브랜드 가치 혁신, 생산성 향상을 통해 수익 역량 선진화, 친환경·신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한 지속성장 기반 구축 등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써의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