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M, 아리엘, 케이터햄에 맞서는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났다. 로드-리갈 트랙 레이서 ‘BAC 모노’.
생김새는 KTM과 유사하지만 그와 다른 게 있다면 ‘BAC 모노’는 운전석이 콕핏 가운데에 있다. 이것은 윈드실드가 없는 오픈 콕핏의 특성상 운전자만 탑승할 경우 차체 좌우로 불공평하게 흐르는 기류를 배려한 구조다.
연간 50대에서 최대 100대 규모로 생산되는 ‘모노’의 초경량 차체는 스페이스-프레임 스틸 셀 위에 카본파이버 스킨을 씌워 완성되었다. 아스팔트를 갉아먹을 기세로 시속 97km/h를 돌파하는데 2.8초 밖에 허용하지 않는 일류 엔지니어링 메이커 코스워스사의 2.3리터 4기통 엔진은 7,700rpm에서 280bhp 출력을 뿜어내고 6,000rpm에서 28.6kg-m 토크를 발휘한다.
트랜스미션은 휴렌드(Hewland)사의 포뮬러-3 사양 6단 시퀸셜 기어박스를 사용한다.
‘부가티 베이론’보다 우수한 무게대비 파워를 겸비한 ‘모노’의 중량은 600kg조차 넘지 않는 540kg. 또한, AP 레이싱 브레이크 패키지와 조절 가능한 푸시로드 서스펜션, 그리고 V70a 금호 타이어를 신었다. ‘모노’의 최대시속은 이 리그가 그렇듯 초반 가속력만큼 놀라웁지 않은 274km/h.
7만 9,950파운드(약 1억 4천 600만원)부터 판매되는 ‘BAC 모노’에게서 KTM X-보우보다 저렴한 가격을 기대했다면 길을 잘못 든 것 같다. 2011년형 ‘닛산 GT-R’보다 2천만원 가량 비싸다.
모델: BAC 모노
전x폭x고: 3952x1800x1110mm
휠베이스: 2565mm
공차중량: 540kg, 48대 52, 520bhp/tonne,
엔진: 2300cc, 직렬 4기통, MR
트랜스미션: 6단 시퀸셜, LSD 세미-오토 패들 시프트,
서스펜션: (F/R)더블 위시본, 푸시로드
출력: 381ps(280bhp)/7700rpm
토크: 28.6kg-m(280Nm)/6000rpm
최고속도: 170마일(274km/h)
0-97km/h: 2.8초
가격: 7만 9,950파운드(약 1억 4천 600만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