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CAR

현대차, 디트로이트서 신형 ‘벨로스터’와 ‘벨로스터 N’ 최초 공개


 
현대차의 2018년 첫 신차 올-뉴 ‘벨로스터’와 ‘벨로스터 N’이 공개됐다.

 현대차는 현지시각으로 15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8 북미 국제 오토쇼(이하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신형 벨로스터와 고성능 모델 벨로스터 N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신형 벨로스터는 랠리 카의 당당하고 역동적인 모습에 영감을 받아 개발돼, 기존 벨로스터가 가진 디자인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스포티함을 강조한 모습으로 탄생했다.

 전면부는 캐스캐이딩 그릴을 입체적으로 재해석해 기존 차량과 또 다른 개성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으로 구현되었으며 전후면 범퍼에 모두 에어 커튼을 적용해 공력 성능을 높였다. 후면부는 기존 벨로스터의 개성 있는 특징 중 하나였던 센터 머플러는 계승 발전시켰고 범퍼 하단에 리어 디퓨저를 적용해 스포티 이미지를 강조해 표현했다.

 모터바이크 컨셉으로 스포티함을 더한 내장 디자인은 입체감 넘치는 원형 계기판, 길고 슬림해진 크래시패드, 주행 감성을 자극하는 드라이브 모드 버튼, 운전자를 더욱 깊숙이 품어주는 낮은 힙 포지션의 버킷시트를 더해, 마치 비행기 조종석에 앉은 것처럼 운전 몰입감을 높였다.

 또한 사용편의성을 극대화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적용된 입체적 형상의 센터페시아, 돌출형 내비게이션, 컴바이너 HUD 등 운전에 몰입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했다. 

 신형 벨로스터는 북미시장에 ‘누우’ 2.0 엔진과 ‘감마’ 1.6 가솔린 터보 엔진 등 총 2개의 엔진 라인업을 갖췄으며 모델별로 각각 6단 수동변속기와 6단 자동변속기, 6단 수동변속기와 7단 DCT가 적용된다. 국내 판매 모델은 ‘카파’ 1.4 가솔린 터보와 ‘감마’ 1.6 가솔린 터보 모델로 운영된다.

 ‘감마’ 1.6 가솔린 터보 모델의 경우 1,500rpm구간에서 최대토크(27.0kgf.m)를 발휘활 수 있도록 엔진을 개선해 저속영역에서의 가속성을 높였고, 2000~4000rpm구간에서는 현대차 최초로 오버부스트 제어 기능을 통해 최대토크를 넘어서는 힘(+10kgf.m)을 발휘해 실용영역에서 가속 응답성을 높이는 등 도심에서 운전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신형 벨로스터에는 현대차의 준중형 차량 최초로 ‘스마트 쉬프트’ 기능이 적용됐다. 스마트 쉬프트는 스포츠, 노멀로 지원되는 드라이빙 모드에 추가된 기능으로,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운전자의 운전 성향을 실시간으로 차량이 학습해 스포츠, 노멀, 에코 중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모드로 자동 변경해 차량을 제어한다.



 벨로스터 N은 지난해 유럽시장에 출시된 i30 N에 이은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의 두 번째 모델이며, 북미와 한국에서는 최초의 N 모델이다.

 벨로스터 N의 전후면에는 ‘N’ 로고가 부착됐고 붉은 캘리퍼를 사용하는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한 별 모양의 듀얼 스포크로 이루어진 19인치 알로이 휠과 WRC 경주차에서 영감을 받은 리어 스포일러 디자인을 통해 고성능 N 모델만의 특성이 강조됐다.

 벨로스터 N 내부는 WRC 경주차에 사용하는 N의 고유색인 ‘퍼포먼스 블루’ 색상을 곳곳에 넣어 꾸몄다. 그와 함께 탑승자의 몸을 잘 지탱해 주도록 시트 볼스터가 강조된 N 전용 스포츠 시트, N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N 버튼이 달린 전용 스티어링 휠, N 로고가 새겨져 있는 기어 노브와 계기판 등 일반 모델과 차별화된 고성능 N 전용 사양들을 통해 운전자가 차와 더욱 연결된 느낌을 가지도록 했다.

 벨로스터 N은 고성능 2.0 터보 엔진을 통해 최고 275마력(ps)과 최대토크 36.0(kgf.m)의 뛰어난 동력 성능을 제공한다. N 모드, N 커스텀 모드 등 고성능 N 모델 전용의 드라이브 모드를 운전자가 선택해 편안한 일상 주행부터 레이스 트랙에서의 주행까지 만족시키도록 했다.

 특히 N 커스텀 모드의 경우 운전자가 직접 돌출형 모니터를 통해 엔진 응답성부터 승차감, 배기 사운드 등 각종 세팅을 세부적으로 조정 할 수 있어 운전자 자신만의 세팅을 만들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벨로스터는 이달 중 국내 시장에 출시된다. 벨로스터 N의 국내 출시 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2019 Hyundai Veloster Turbo - 사진

http://carspyshot.tistory.com/15328

2019 Hyundai Veloster and Veloster R-Spec Turbo – 사진

http://carspyshot.tistory.com/15327

2019 Hyundai Veloster N – 사진

http://carspyshot.tistory.com/15326


사진=현대차/ 글=현대차, 편집=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