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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는 기어박스에 문제가 없을 것이다. 최근 기어박스를 더 안전한 구사양으로 변경한 메르세데스가 이같이 밝혔다.
최근 오스트리아 GP에서 루이스 해밀턴이 기어박스를 교체하고 그리드 강등 패널티를 받은데 이어 바로 다음 주에는 해밀턴의 팀 동료 발테리 보타스가 기어박스를 교체하고 그리드 강등 패널티를 받았다. 메르세데스가 아제르바이잔 GP에 전격적으로 투입한 공격적인 ‘seamless’ 변속 셋팅이 기어박스에 무리를 준 것이 원인이었다.
“예전에는 기어를 빼서 다른 기어에 넣는 변속이 이루어질 때마다 항상 동력에 손실이 있었습니다.” 메르세데스 테크니컬 보스 제임스 앨리슨. “심레스(seamless) 변속은 기어에서 기어로 즉각적으로 이루어져 동력 손실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다음 기어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회전력을 감소시켜야합니다.” 메르세데스의 두 드라이버는 다행히 트랙 위에서 갑자기 기어박스가 망가지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 사전에 메카닉이 기어의 톱니가 망가진 것을 발견한 덕분이다.
“우리는 선을 넘어버렸고 그 대가를 치렀습니다.”
메르세데스 팀 보스 토토 울프는 아제르바이잔에서 무엇이 잘못됐었는지 팀이 완전히 이해하고 있고, 지금은 이전 셋팅으로 되돌려 남은 시즌에는 더 이상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모든 부분을 최대한 짜내고 있습니다.” 페라리가 올해 이룬 큰 도약이 자신들을 한계로 몰고 있다고 인정한 그는 계속해서 말했다. “그런데 어쩔 때는 지나칠 때가 있습니다.”
“바쿠에서 저희는 두 기어박스에 모두 손상을 입었습니다. 발테리의 기어박스가 헝가리까지 버텨주기를 바랐지만, 리스크를 감수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안전한 사양으로 두 기어박스를 변경했습니다.”
“기어박스는 기술적으로 상당히 성숙된 영역이고 거기에는 추출해낼 수 있는 퍼포먼스가 많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최대치로 만들기 위해 그것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seamless’ 셋팅의 실제 효과는 미비했다. “하지만 스톱워치로 볼 수 있는 차이는 없었습니다.”
지금 토토 울프는 비록 작지만 의미 있는 수확을 거둘 수 있는 부분 중 하나에 페트로나스의 연료와 윤활유가 있다고 보고 있다.
사진=메르세데스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