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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단 502대 뿐, 호몰로게이션 스페셜 - 1990 Mercedes-Benz 190 E 2.5-16 Evolution II

사진/RM Sotheby



 1980년대 말, 독일 투어링카 챔피언쉽 참가 승인을 얻기 위해 BMW는 ‘M3’를 만들었다. 그들의 강력한 경쟁자인 메르세데스-벤츠에서도 이 무렵 같은 목적으로 제작된 호몰로게이션 스페셜 로드카들이 등장했다.


 원래 영국 엔지니어링 컴퍼니 코스워스와 메르세데스-벤츠의 파트너쉽이 시작된 계기는 그룹B 랠리였다. 그러나 AWD를 앞세운 아우디가 큰 위세를 떨치자 그들은 투어링 카 레이싱으로 시선을 돌렸다. 그렇게 ‘W201’ 섀시에 풍성한 안티 롤 바, LSD, 단단한 부싱, 그리고 답력이 빨라진 조향과 댐퍼가 장착되게 되었고, 보다 신속정확하게 단수를 선택할 수 있는 ‘dog-leg’ 타입의 5단 변속기, 8밸브 2.3리터 배기량에서 16밸브 2.5리터 배기량으로 개량된 엔진이 탑재됐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초기형 ‘에보 I’에서부터 순수혈통의 레이스 카로 만들기 위해 ‘W201’ 섀시를 튜닝된 2.5리터 엔진을 중심으로 이미 전면적인 개량을 실시했었다. 1년 뒤, 와이드 트랙, 강화된 브레이크와 타이어, 단단해진 서스펜션과 새로운 바디워크가 ‘에보 II’에서 더욱 정제된다.


 거기서 엔진의 출력은 235마력으로 상승했고, 또 높이 솟은 리어 스포일러, 도톰한 휀더, 크고 납작한 프론트 스플리터로 이루어진 매력적인 바디 킷으로 미모도 절정에 이른다.


  그리고 ‘에보 II’로 메르세데스-벤츠는 1992년 DTM 챔피언쉽 우승이라는 결실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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