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르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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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클리오’는 차체 길이가 4.1미터가 채 안 되는 소형차다. 하지만 이 ‘클리오’ 라인업의 톱 퍼포먼스 모델 ‘220 트로피’에는 뭉툭한 프론트 엔드 안에 220ps(217hp)의 힘이 가득 들어차있다.
스티어링 휠에 달린 패들 시프트로 손쉽게 조작 가능한 6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와 결속된 1.6리터 터보 엔진이 토크 부스트 기능을 통해서 최대 28.6kg-m(280Nm)의 토크를 터뜨린다. 그리고 일상 주행에서의 안락함이 아닌 트랙에서의 달리는 즐거움에 포커스가 맞춰진 섀시 튜닝으로 차체가 앞뒤로 각각 20mm, 10mm 낮아졌고, 18인치 휠에 미쉐린 파일럿 슈퍼스포트 고성능 타이어를 신었다. 기존 14.5:1에서 13.2:1로 10% 단축된 스티어링 기어비로 ‘220 트로피’는 르노 왈 동급에서 가장 날이 선 “울트라-다이렉트” 스티어링을 가졌다.
이 체급의 핫해치 리그를 이끌고 있는 ‘포드 피에스타 ST200’이 200마력의 힘으로 6.7초 만에 0-100km/h 가속을 주파한다. 220마력의 ‘220 트로피’는 그것을 단 6.6초 만에 주파, 최고속도로 235km/h를 찍는다. 옵션 장착되는 아크라포빅(Akrapovic) 배기 시스템이 그 시간들을 합법적이고 도덕적인 쾌락의 시간으로 만들어준다.
올 7월에 르노는 페이스리프트된 ‘클리오 RS’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 페이스리프트에서 ‘220 트로피’는 르노 스포츠의 40주년과 포뮬러 원 팀 부활을 기념해 제작되어, 올해 포뮬러 원 모나코 GP 경기에서 최초로 공개된 컨셉트 카 ‘R.S. 16’에 달렸던 체커기를 닮은 감각적인 안개등을 손에 넣었다. 이것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구별하는 가장 신속하면서도 정확한 특징이다.
이번 달 출시된 프랑스 시장에서 ‘르노 클리오 RS 220 트로피’는 2만 9,300유로(약 3,60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