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6 F1] 9차전 오스트리아 GP - 잠정 스타팅 그리드

사진/FIA



 다사다난했던 시즌 9차전 오스트리아 GP 예선이 종료된 후 다수의 드라이버들에게 패널티가 부과돼, 스타팅 그리드 순위와 예선 결과 사이에 큰 차이가 발생했다.


 챔피언쉽 선두 니코 로스버그(메르세데스)가 3차 프리 프랙티스에서 발생한 충돌 사고 뒤에 사이클에서 벗어나 기어박스를 교체하고 5그리드 강등 패널티를 받았다. 그 결과, 예선 2위를 차지했던 그는 7위로 강등됐다. 그러나 예선 4위를 했던 세바스찬 베텔(페라리)도 이번 주에 기어박스를 교체하고 5그리드 강등 패널티를 받아 9위로 빠져, 로스버그의 최종 스타트 순위는 7위에서 6위로 한 계단이 상승했다.


 니코 로스버그가 패널티를 받고 2위에서 빠짐에 따라, 예선 3위를 했던 포스인디아 드라이버 니코 훌켄버그가 그 자리에 들어갔다. 또, 예선 5위를 했던 멕라렌의 젠슨 버튼이 로스버그와 베텔의 그리드 강등으로 키미 라이코넨(페라리)의 옆자리 3위 그리드로 올라섰다.


 그리고 예선 7위를 했던 레드불의 다니엘 리카르도가 니코 로스버그 옆 5위가 됐고, 예선 8위를 했던 윌리암스의 발테리 보타스가 한 계단 상승한 7위, 예선 9위를 했던 레드불의 맥스 페르스타펜도 한 계단 상승한 8위, 그리고 9위 그리드에서 세바스찬 베텔(페라리)이 펠리페 마사(윌리암스)와 나란히 출발한다. 마사는 그리드 변동이 없다.

  

 아직 끝난 게 아니다. 르노의 졸리언 파머, 매너의 리오 하리안토, 자우바의 펠리페 나스르가 옐로우 플래그 위반으로 3그리드 강등 패널티를 받아 각각 20, 21, 22위 그리드로 이동했으며, 거기에 토로 로소의 다닐 크비야트가 예선 결과 20위로부터 두 계단 상승한 18위로 상승했다.


 이번에 발표된 스타팅 그리드는 FIA가 잠정적으로 발표한 것으로, 예선 Q1에서 큰 충돌 사고를 겪었던 다닐 크비야트(토로 로소)가 우리시간으로 21시에 시작되는 오스트리아 GP 결승 레이스에서 실제로는 18위에서 출발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