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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6 F1] 무전 교신 제한으로 긴장감 상승한다.





 올해 피트월과 드라이버 간 무전 교신이 더욱 엄격하게 제한돼, 한층 더 긴장감 있는 트랙 액션이 펼쳐질 전망이다.


 실제로 현역 드라이버 다수도 그렇게 생각한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저희는 스스로 대처해야합니다.” 메르세데스 드라이버 니코 로스버그는 브라질 『글로보 에스포르테(Globo Esporte)』에 말했다.


 로스버그의 팀 보스 토토 울프에 따르면, 올해 드라이버들은 전략부터 엔진 모드 설정, 타이어 선택, 피트스톱 시기까지 거의 대부분의 판단을 스스로 내려야한다.


 자우바 드라이버 펠리페 나스르는 복잡한 머신을 최적으로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정보를 엔지니어와 교환하는데 작년보다 제약이 많아져, 드라이버의 작업량이 늘어난다고 생각한다. “팀과의 대화가 제한돼, 앞으로 제가 어떤 것들을 책임져야하는지 공부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드라이버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올해 무선 교신이 더욱 제한되는 것이 지난해 타이틀을 다퉜던 두 메르세데스 드라이버 루이스 해밀턴과 니코 로스버그 가운데, 덜 계산적인 해밀턴에게 특히 불리하게 작용할 거란 예측이 있다.


 “이것은 큰 변경이고, 틀림없이 힘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디펜딩 챔피언 루이스 해밀턴. “첫 레이스에서 우리 모두에게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이 따를 겁니다.”



 이런 가운데 메르세데스는 루이스 해밀턴과 니코 로스버그 사이에 뒀던 소위 ‘교전 수칙’을 올해 완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챔피언쉽 2연패 팀의 보스 토토 울프는 지난해, 해밀턴과 로스버그 간의 대립이 안 좋은 방향으로 심화되면 드라이버 라인업 교체도 고려하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었다. 그러나 지난 주 토토 울프는 드라이버 라인업 재고 발언은 언론 매체에 의해 과장된 것이라고 주장하며, 올해 두 드라이버 간 대결을 한계점까지 방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들(드라이버들)과 F1을 위해서 그냥 레이스하도록 내버려둬야합니다.”


 그러나 그 결정이 올해 메르세데스와의 타이틀 경쟁을 다짐하고 있는 페라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토토 울프는 “아니,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저희가 룰을 완화하는 건 서로의 일적인 관계에 큰 발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예년과 달라지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photo. 메르세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