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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수입차 판매, 24.2% 증가한 24만 3,900대





 한국수입자동차협회 KAIDA는 2015년 한 해 수입차 신규등록대수가 24만 3,900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9만 6,359대로부터 24.2% 증가한 수치이다. 


 2015년 한 해 브랜드별 신규등록대수는 BMW 4만 7,877대, 메르세데스-벤츠 4만 6,994대, 폭스바겐 3만 5,778대, 아우디 3만 2,538대, 포드(포드/링컨) 1만 0,358대, 렉서스 7,956대, 토요타 7,825대, 미니 7,501대, 랜드로버 7,171대, 푸조 7,000대, 크라이슬러(크라이슬러/지프) 6,257대, 닛산 5,737대, 혼다 4,511대, 볼보 4,238대, 포르쉐 3,856대, 인피니티 2,974대, 재규어 2,804대, 캐딜락 886대, 피아트 615대, 시트로엥 572대, 벤틀리 385대, 롤스로이스 63대, 람보르기니 4대였다.


 배기량별 등록대수는 2,000cc 미만 13만 6,107대(55.8%), 2,000cc~ 3,000cc 미만 8만 5,451대(35.0%), 3,000cc~ 4,000cc 미만 1만 5,269대(6.3%), 4,000cc 이상 6,606대(2.7%), 기타 467대(0.2%)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유럽 19만 7,396대(80.9%), 일본 2만 9,003대(11.9%), 미국 1만 7,501대(7.2%) 순이었고, 연료별로는 디젤 16만 7,925대(68.8%), 가솔린 6만 5,722대(26.9%), 하이브리드 9,786대(4.0%), 전기 467대(0.2%) 순이었다. 


 2015년 베스트셀링 모델은 9,467대가 판매된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블루모션을 시작으로, 아우디 A6 35 TDI(7,049대), BMW 520d(6,640대)가 뒤를 이었다.


 구매유형별로는 24만 3,900대 중 개인구매가 64.9%(14만 8,589대), 법인구매가 39.1%(9만 5,311대)로 나타났다. 개인구매 지역별 등록은 경기 40,568대(27.3%), 서울 38,611대(26.0%), 부산 9,578대(6.4%) 순이었고, 법인구매의 경우 인천 35,077대(36.8%), 부산 16,829대(17.7%), 경남 15,071대(15.8%) 순으로 집계됐다.


 KAIDA 윤대성 전무는 “2015년 수입차 시장은 안정적인 환율 및 유가, 개별소비세 인하 등 긍정적인 외부 환경과 더불어 중·소형 및 SUV, 개인구매, 디젤 등이 시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면서 2014년 대비 증가했다”라고 설명했다.


 국내 5개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한 해 국산차 판매는 901만 1,473대로 전년보다 0.7%가 증가했다. 한국GM은 1.4%가 줄었고, 현대차와 기아차는 근소한 증가세를 보인 반면 르노삼성은 34.9%가 늘었다. 쌍용차도 2.6% 판매가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제네시스’ 브랜드를 런칭했던 현대차는 12월 한 달 동안 530대의 EQ900를 판매했다.


photo. 렉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