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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AR

e-AWD 컨셉트 쏘울 - 2015 Kia Trail’ster concept





 기아차가 이번 주 시카고 오토쇼에서 초연되는 신형 컨셉트 카 ‘트레일스터(Trail'ster)’의 모든 베일을 벗겼다.


 1.6 터보 엔진, e-AWD 시스템, 그리고 박력 있는 외관을 갖춘 ‘트레일스터(Trail'ster)’는 멀지 않은 미래에 출시될지 모르는 오프로드 캐릭터를 겸비한 쏘울의 모습을 곁눈질한다.


 활동적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훔칠 ‘트레일스터’에는 185hp 출력을 발휘하는 1.6 터보 가솔린 엔진이 실려있다. 이는 벨로스터 터보에 탑재되는 것과 소스가 같다. 하지만 뒷바퀴를 구동시키는 35hp의 전기모터와 함께 1.2kWh 배터리 팩이 ‘트레일스터’에는 올라가있다.


 이 전기모터는 100lb-ft(13.8kg-m)라는 여분의 토크를 발생시켜, 총 285lb-ft(39.4kg-m)의 토크를 ‘트레일스터’에 선사한다.


 이 전기모터는 주로 주행 기능과 관련해서 작동하며, ‘트레일스터’를 AWD로 만들어주는 것도 바로 이것이다. 스로틀 포지션과 도로 환경에 따라 전기모터가 작동을 하게 되는데, 서행시엔 2~ 3마일(3.2~ 4.8km) 정도 전기모터가 차량의 구동을 단독으로 담당하며, 평소엔 1.6 터보 엔진의 가속을 추가적인 출력과 토크를 발생시켜 보조한다. 비포장 도로나 젖은 노면에서 앞바퀴에 접지력이 충분치 않다 판단되면 그때도 전기모터가 활약한다.


 ‘트레일스터’에는 그 밖에도 눈길을 끄는 많은 것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단연 캔버스 루프가 가장 눈길을 끈다. 피아트 500이나 시트로엥 DS3의 그것처럼, 지붕 전체를 무대 삼아 앞뒤로 개폐되는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쾌적성은 뛰어난 루프 시스템을 채용해 개성과 매력 지수를 크게 높이고 있다.


 ‘트레일스터’는 또, 2.5인치(약 63.5mm) 높여진 지상고에 KSport 코일오버 서스펜션 시스템을 장착하고 245/45 스노우 타이어를 신고 있다. 


 한편 ‘트레일스터’에 장착된 전기모터는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경제성에 끼치는 영향이 적지만, 아이들 스톱/스타트 시스템과 HSG 하이브리드 스타터 제너레이터(Hybrid Starter Generator) 등의 기여로 현재 북미에서 시판되고 있는 쏘울 2.0 가솔린 모델과 비교해 도심에서 25~ 30% 가량 뛰어난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photo. 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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