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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최초의 퍼포먼스 에스테이트 ‘855 T5-R’ 데뷔 20년을 맞이했다. 폴스타(Polestar)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현재 그 계보를 이어가고 있는 ‘V60 폴스타’와 미국 캘리포니아 헌팅턴 비치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855 T5-R은 세계 각국의 많은 퍼포먼스 카 애호가들에게 고성능 볼보 에스테이트로써 특별한 존재이며, V60 폴스타로 하여금 그러한 유산을 새로운 차원에서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폴스타 CEO 크리스찬 달(Christian Dahl).
‘볼보 855 T5-R’은 1994년에 처음 소개되었다. 5개 실린더를 가진 터보차저 엔진은 240hp 출력과 함께 33.7kg-m 토크를 냈으며, 이 엔진은 토센 LSD 등으로 보강 개발된 섀시와 조화를 이뤘다. 그 결과 ‘855 T5-R’은 동시대 가장 빠른 왜건 중 하나가 되었으며, 아이코닉 퍼포먼스 카로 자리매김했다.
볼보의 고성능 차 디비전 폴스타의 라인업 강화 일환으로 올해 등장한 ‘V60 폴스타’는 트윈 스크롤 터보차저가 달린 6기통 엔진에서 생산되는 350hp 출력, 51kg-m 토크를 미쉐린의 고성능 ‘파일럿 슈퍼스포츠’ 타이어로 보내, 스포츠 카들을 기죽게 만드는 4.9초라는 인상적인 제로백(0-100km/h)을 발휘한다. ‘V60 폴스타’는 현재 영국에서 4만 9,775파운드(약 8,60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제원 비교: 855 T5-R / V60 폴스타
엔 진: R5 2,319cc / R6 2,953cc
출 력: 240hp / 350hp
토 크: 33.7kg-m(330Nm) / 51kg-m(500Nm)
0-100km/h: 7.0초 / 4.9초
100-0km/h: 45미터 / 34미터
최고 속도: 245km/h / 250km/h(리미터)
서 스 펜 션: 맥퍼슨 스트러트, 코일 스프링, 유압 쇼크업소버, 스테빌라이저 바 /
맥퍼슨 스트러트, 코일 스프링, 폴스타 올린즈(Ohlins) 쇼크업소버, 카본 파이버 Clad 스테빌라이저 바
기 어 박 스: 4단 자동 / 6단 자동
구 동 방 식: 전륜구동 / 4륜구동
림: 7x17인치 / 8x20인치
타 이 어: 205/45 / 245/35
앞 브레이크: 1피스톤 캘리퍼, 280mm 디스크 / 6피스톤 캘리퍼, 371mm 디스크
중 량: 1,600kg / 1,834kg
photo. Volv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