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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AR

도요타의 신형 플래그쉽 ‘아발론’, 국내 상륙

사진:Toyota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아시아 프리미어로 선보인 토요타 플래그쉽 대형 세단 ‘더 올-뉴 아발론 리미티드’를 1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아발론’은 1995년 북미시장에서 토요타를 대표하는 플래그쉽 세단으로 처음 출시된 이후, 여유로운 공간감, 다이내믹한 주행성능, 고급스럽고 우아한 디자인, 최상의 편의사양을 고루 겸비, 편안함과 세련미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왔다. 이번 국내에 판매되는 모델은 지난해 11월 미국 시장에서 출시된 4세대 모델로 V6 3.5리터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국내에는 V6 3.5리터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아발론의 XLE, XLE Premium, XLE Touring, Limited 등 4가지 트림 중 최고급 사양인 Limited를 기반으로 한국형 내비게이션 등 한국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고급옵션들이 적용되며, 전량 미국에서 생산, 국내에 도입된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더 올-뉴 아발론 리미티드’의 가격을 4,940만원으로 책정했다. 토요타 플래그쉽 아발론이 가진 우수한 가치를 경쟁력 있는 가격을 통해 보다 많은 국내 고객에게 선보이겠다는 의도다.

 쿠페의 스포티함과 세단의 우아함을 동시에 살린 외관 디자인

 아발론은 차체라인을 낮게 설정해 민첩하고 날렵한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플래그쉽 세단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이어가면서 보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더했다.

 전면부에는 토요타 패밀리룩인 킨룩을 적용하고 더욱 커진 그릴로 강렬하고 더욱 압도적인 모습을 뿜어낸다. 대형 인테이크 홀을 통해 공기 냉각의 효과를 더하는 동시에 경쟁모델과 차별화되는 공격적인 존재감을 표현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좀더 스포티한 레이아웃을 취하고 있으며, 스타일링을 한층 더 세련되게 업그레이드 하면서도 실내 공간의 편안함은 잃지 않았다.

 전고는 25mm 줄었고 오버행은 전면 15mm 후면 45mm 각각 감소했다. 바디와 타이어간 간격도 구형에 비해 7mm 좁아지면서 휠을 더욱 타이트하게 맞췄다. 트레드는 전면, 후면 각각 10mm, 15mm씩 늘려 좀더 스포티해진 차체 아래로 휠 베이스 공간을 넓혀주고 있다.

 4세대 아발론은 또, 세계 최초로 하향등에 ‘더블 아이 스퀘어 라이팅’ 기술을 적용,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개의 원형 렌즈 대신에 2개의 사각 렌즈를 사용, 우수한 빛 확산성과 시인성을 구현했다. 이와 함께 토요타 브랜드 최초로 LED 주간 주행등을 적용해 아발론의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공격적이고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은 신형 아발론이 주행시 받는 바람의 저항을 낮춰주고 있다. 0.28이라는 낮은 마찰계수를 달성, 연비와 주행 안정성에 모두 도움을 준 것이다. 신형 아발론의 바디의 리어 테이퍼 디자인은 가속시 차량 안정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다. 아발론의 사이드 미러 또한 향상된 공기역학을 적용, 바람으로 인한 소음을 낮췄고 무게도 구형 대비 415그램 줄어들었다.

 또한 새로 개발된 더욱 경량화되고 공기역학적 효과가 향상된 와이퍼 디자인이 채택돼 와이퍼가 윈도우에 좀 더 오래 머무른다.

 개인공간과 여유로움을 결합한 프리미엄 실내

 토요타 북미 CALTY 디자인 센터가 디자인한 4세대 아발론의 실내는 외관의 우아하고 스포티한 테마를 좀더 세심하게 담아냈다. 그 결과, 최첨단 기술과 기술적 세련도를 예술적인 수준으로 깎아낸 바디와 합쳐 프리미엄의 실내 공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캐빈 밖에서 보면 조수석 앞에 파인 대시 패널과 오목하게 덮은 표면이 캐빈의 널찍한 공간감을 더해준다. 패널은 부드러운 핸드스티치 프리미엄 소프트터치 가죽으로 덮었고, 대시 패널을 따라 둘러진 솔기는 크리에이티브한 느낌을 더한다.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구형에 비해 상단은 30mm, 하단은 65mm 가 각각 넓어져 실내 공간의 공간감을 더 넓혀줬다. 운전자는 선명하고 뚜렷한 디스플레이와 3.5 인치 TFT 컬러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MID)를 보여주는 옵티트론 타입의 복합 미터기를 마주하게 된다.

 프리미엄 세단인 아발론의 시트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장시간 여행에도 안락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변화된 점이라면 아발론에서 운전석의 경우 10방향, 조수석의 경우 8방향의 조절이 가능하다.

 구형 모델과 비교하면 신형 아발론 좌석은 뒤로 밀 수 있는 공간이 10mm 더 늘어났고 높이도 10mm더 높게 조절이 가능하다. 운전석은 10가지 방향으로 조절 가능한 좌석의 경우 시트 쿠션 길이를 더 늘릴 수도 있다. 운전석에는 4방향의 조절이 가능한 요추 받침대가 탑재됐으며 조수석에는 2 방향으로 조절 가능한 요추 받침대가 장착되어 장시간 여행시에도 피로감을 최소화해 준다.

 또한 프리미엄 가죽 재질의 시트에는 열선(앞/뒤 좌석) 및 통풍 시트(앞 좌석)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환경을 선사한다.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센터 콘솔 및 도어 트림은 프리미엄 소프트 터치 재질에 수공예 스티칭으로 마감해 클래식한 멋을 살렸다. 동시에 토요타 브랜드 최초로 스모크 크롬 도금으로 액센트를 주어 최고수준의 감성품질을 구현했다.

 V6 엔진의 강력한 힘에 친환경성을 더하다.


 ‘아발론’에는 6기통 3.5리터 듀얼 VVT-I 엔진을 탑재해 우월한 파워와 효율을 자랑한다. 흡배기 밸브 구동을 최적화함으로써 회전 영역 전반에 걸쳐 엔진 성능을 높였다.

 V6 엔진은 6,200rpm에서 277마력을 내며, 최대토크는 35.3kg.m (4,700rpm)로 동급 최고의 다이내믹한 주행감각을 선사한다. EPS(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의 제어로 최상의 응답성과 스포티한 스티어링 감각을 부여하는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에코, 노말, 스포트)가 탑재되었다.

 에코 모드는 스로틀 제어 및 에어컨디셔닝의 제어를 통해 연비를 최우선시하는 드라이빙 모드다. 스포트 모드는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EPS)을 강화함으로써 좀 더 매력적인 드라이빙 경험과 함께 직접적이고 반응성 높은 스티어링감을 선사한다. 스로틀 반응도 조절해 가속시 엔진의 토크 반응의 감도를 높이며 더욱 빠른 가속 응답성을 발휘,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수 있다. 패들 시프트를 통한 신속한 변속 또한 가능하다.

 이렇게 최상의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는 4세대 아발론은 V6 엔진과 멀티모드 6단 자동변속기의
조합, 에어로다이내믹스의 향상, 롤링 저항 저감 18인치 타이어 채택 및 차량 경량화 등을 통해, 동급 최고수준인 공인연비(복합: 9.8km/L, 도심: 8.5km/L, 고속도로: 12.2km/L)를 구현했다.

 탁월한 승차감과 더욱 민첩해진 핸들링

 아발론 개발팀은 섀시를 대대적으로 개편, 특히 4세대는 서스펜션 개선을 통해 크게 강화된 컨트롤 및 핸들링 기능을 제공한다.

 차체 강성은 종전 모델에 비해 전체 12%, 후방은 23% 더 강화되었다. 고강성 강판의 적용부위를 확대하고 초고강성 강판을 사용해 강성을 높이는 동시에 차량의 무게를 줄인 것도 고연비 및 주행성능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렇게 신형 플랫폼의 강화된 강성을 활용하기 위해 서스펜션 튜닝도 전면 개편되었다. 맥퍼슨 스트럿 전방 서스펜션은 탁월한 승차감을 제공하면서도 더욱 민첩하고 흔들림 없는 코너링을 즐길 수 있도록 맞춰져 있다. 듀얼 링크 후방 서스펜션 디자인은 드라이빙감과 핸들링 조작의 정확성 사이에 이상적인 균형을 찾아준다. 이러한 서스펜션 디자인은 회전과 브레이크 구동시 후방 안정성을 높여준다.

 또한 토요타 브랜드 최초로 최신 쇽업쇼버 기술을 적용해 승차감, 차량 컨트롤, 스티어링 감각 및 민첩성을 높임은 물론, 민첩하고 흔들림 없는 코너링,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동시에 언더바디의 공기역학을 개선하고 차체 후미가 좁아지는 디자인을 통해 0.28cd의 공기저항 지수를 달성, 동급 최고의 에어로다이내믹스를 실현했다.

 한편 4세대 ‘아발론’은 동급 최고의 정숙성을 자랑한다. 엔진, 노면, 윈드 노이즈 감소를 통해 탑승자들이 보다 조용하고 안락한 환경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인스트루먼트 패널 전체에 흡음 및 방음 소재를 배치해 정숙함이 유지되며,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스팟 용접을 확대하면서 윈드쉴드와 사이드 글라스에도 어쿠스틱 글라스를 채용, 캐빈으로 들어오는 소음을 차단한다.

 첨단 편의 및 안전사양

 ‘아발론’은 토요타 브랜드의 플래그쉽 세단에서 기대할만한 다양한 사용자 친화적인 기술과 차의 기능성, 성능, 안전성을 높여주는 진일보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운전석, 조수석, 뒷좌석의 온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3존 에어컨 시스템은 물론, 전 도어에 오토 파워 윈도우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토요타 브랜드 최초로 정전식 터치 키 시스템을 도입해 오디오, 에어컨 이용 시 간단한 터치만으로도 정확한 작동을 가능하게 했다.

 JBL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과 11개의 스피커를 통해 생생한 서라운드 입체 음향을 즐길 수 있으며, 터치식 7인치 VGA(Video Graphics Array) TFT 디스플레이, 한국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 스마트폰 혹은 MP3 플레이어 케이블을 꼽고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전용 트레이가 동급 최초로 적용되었으며, 뒷좌석 탑승객을 위한 리어 윈도우 선 쉐이드가 기본으로 장착되었다.

 동급 최다인 ‘10 SRS 에어백’을 기본으로 장착한 것을 비롯, 안전한 주차를 돕는 파킹 어시스트 시스템, 전자식 TPMS(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과 앞좌석 경추골절 방지 시트가 기본 장착되었으며, 강력한 충격 흡수 구조의 차체가 충돌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분산, 흡수해 탑승공간의 변형을 최소화하여 운전자와 탑승객의 안전을 돕는다.

 한국토요타는 1일 토요타 아발론의 런칭에 따라 전국 토요타 전시장을 통해 본격적인 계약에 돌입했다. 차량 및 시승문의는 전국 19개 토요타 전시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